목차
들어가는 말
I |존재의 생애와 사상
1. 존재의 출생과 성장배경
1간암과의 인연
2 부모를 위한 과장 출입
2. 존재학과 「격물설」
1 존재학의 서론
2「격물설」의 내용과 성격
3 맺는 말
3. 존재의 문학세계
1 자수면업기(출생~24세
2 덕산수학기(25~41세
3 궁경독서기(41~54세
4 강학 저술기(55~71세
5 사환 와병기(71~72세
6 작품에 대한 학계의 평가
4. 존재의 철학사상
1 경전의 주석
2 이기론(우주론
5. 존재의 사회개선론
1 경국론
2 향촌론
3 공거론(관리선발
4 민생안정론
5 향촌방위론
II |다산의 생애와 사상
1. 다산의 출생과 성장배경
1 천구교와의 인연과 출사
2 정조의 총애와 출세가도
3 암행어사로 인한 악연
4 금정칠방과 곡산부사
5 정조의 승하와 유배
2. 적거와 학문의 탐구
1 경전의 해석
2 방대한 저술실적
3. 다산의 문학세계
1 사회비판과 작시
2 애민의식의 작시
4. 다산의 철학사상
1 인성론의 기초적 이해
2 성리학에 대한 비판
5. 다산의 사회개선론
1 경세유표
2 목민심서
III |문학관의 차이
1. 작품관과 문학세계
1 존재의 작시관
2 다산의 작시관
2. 작품의 성격과 차이
1 서정시의 공통점과 차이점
2 존재와 다산의 우민시
3 작품의 평가
IV|철학관의 차이
1. 철학관의 이상세계
1 존재의 입장
2 다산의 입장
3 공통점과 차이점
2. 철학에 대한 시각
1 존재의 입장
2 다산의 입장
3 공통점과 차이점
3. 성리학에 대한 견해
1 성즉리설의 견해
2 인물성동이론의 견해
3 본연지성과 기질지성의 시각
4 사단칠정론의 해석
V|경세론의 차이
1. 경세론의 공통정과 차이점
1 토지제론
2 세제론
3 공물과 상공업론
4 군역제
5 과거제(공거론
6 신분제
2. 기타 사회개혁론
1 존재의 소론
2 다산의 소론
3 개혁사상의 문제점
나가는 말
存齋學 관
출판사 서평
존재 위백규 선생은 18세기를 살면서 늘 지벽(地僻?성벽(姓僻?인벽(人僻의 삼벽(三僻의 한(恨을 곱씹었다. 그러나 그가 타계한 지 200여 년이 지난 지금 그 삼벽은 어디에 있는가. 1960년대부터 2000년대 초까지 학계의 조명을 받았으나 지속되지 못한 원인은 무엇일까. 그 이유는 그의 생애와 사상을 지속적으로 천착하는 사람이 없다는 데에 있다. 지금까지의 연구들은 어찌 보면 모두 단편적이고 일회성에 불과한 것들이었다.
우리가 18세기 향촌사회?향촌문화를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존재선생에게 묻지 않을 수 없다. 존재선...
존재 위백규 선생은 18세기를 살면서 늘 지벽(地僻?성벽(姓僻?인벽(人僻의 삼벽(三僻의 한(恨을 곱씹었다. 그러나 그가 타계한 지 200여 년이 지난 지금 그 삼벽은 어디에 있는가. 1960년대부터 2000년대 초까지 학계의 조명을 받았으나 지속되지 못한 원인은 무엇일까. 그 이유는 그의 생애와 사상을 지속적으로 천착하는 사람이 없다는 데에 있다. 지금까지의 연구들은 어찌 보면 모두 단편적이고 일회성에 불과한 것들이었다.
우리가 18세기 향촌사회?향촌문화를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존재선생에게 묻지 않을 수 없다. 존재선생의 삶과 문학은 보는 자가 보고자 하는 만큼만 그 실체를 드러내는 저 천고명승 천관산과도 같은 선비한 존재다. 존재선생의 삶과 문학은 ‘종합에의 의지’를 가지고 전체를 섭렵해 나갈 끈질긴 연구자를 기다리고 있다.
다산에 가려 빛을 보지 못한 존재의 생애와 사상 연구를 통해 그의 업적이 세상에 다시 알려질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