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인간과 잣대: 국어과 평가의 새로운 탐색
저자 권순희 외
출판사 역락[도서출판]
출판일 2009-07-30
정가 15,000원
ISBN 9788955567144
수량
목차
국어과 교육 평가의 현황과 문제점│권순희 11
공감적 듣기 평가의 실제│소미영 25
1. 공감적 듣기 평가의 필요_25
2. 선행 연구 고찰_27
3. 공감적 듣기 평가의 실제_33
4. 공감적 듣기 평가의 결과_62
개별화 읽기 수업 설계를 위한 평가방법│안재란 71
1. 수업설계와 평가_71
2. 이론적 근거_74
3. 읽기 영역 수업 설계를 위한 진단 평가 요인 분석_84
4. 읽기 영역 진단평가 틀_95
5. 진단을 통한 수업 설계의 가능성_96
사고 구술을 활용한 읽기 과정 평가│임미성 101
1. 읽기 과정 평가의 필요성_101
2. 사고 구술 기법의 원리와 선행 연구_104
3. 사고 구술 기법을 활용한 읽기 과정 평가_110
4. 읽기 과정 평가의 성과와 전망_142
시각자료가 평가 난이도에 미치는 영향│김병오 147
1. 연구의 필요성_147
2. 읽기 능력과 시각자료와의 관계_148
3. 제안과 전망_164
중학 논술의 평가 기준│최은경 171
1. 연구의 필요성_171
2. 중학 논술의 개념 및 특징_172
3. 중학 논술의 평가 기준안_176
4. 평가 기준안의 특징_187
5. 기대 효과 및 제안_191
초등학교 국어지식 평가의 실제│정승우 199
1. 초등학교 국어지식 평가의 양상_199
2. 초등학교 국어지식 평가의 실제_201
3. 초등학교 국어지식 평가의 개선점_220
학습자 정서 중심의 문학교육 평가│문 신 231
1. 문학교육 평가의 전제_231
2. 연구 성과 검토_233
3. 학습자의 정서 형성을 위한 문학교육 평가_237
4. 마무리_255
한국어 작문의 숙달도 평가 방안│이중진 259
1. 한국어 작문 평가의 의의_259
2. 한국어 작문 평가기준 설정_261
3. 작문 문항 텍스트의 다양성_269
4. 작문 문항 제시 및 채점의 실제_273
5. 마무리_283
출판사 서평
이 책은 상대평가의 문제점에 대한 기본 인식을 기저에 두고 이를 극복하고자 하는 대안 제시에 주안점을 두었다. 국어과의 인지적 영역에 대한 평가와 더불어 정의적 영역에 대한 평가를 시도한 것이 이 때문이다.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에 대한 언어의 문제 중심에는 인간이 있다. 국어교육에서의 평가는 인간을 중심에 둔 평가여야 하기 때문에 인간과 잣대라는 표제를 선택하였다. 평가는 현재 모습만을 재는 잣대가 되어서는 안 된다. 평가는 학생의 과거 학습 문화를 읽어 개선해주고, 현재 학습 상태를 점검해주며, 미래의 가능성을 도와주고 예측...
이 책은 상대평가의 문제점에 대한 기본 인식을 기저에 두고 이를 극복하고자 하는 대안 제시에 주안점을 두었다. 국어과의 인지적 영역에 대한 평가와 더불어 정의적 영역에 대한 평가를 시도한 것이 이 때문이다.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에 대한 언어의 문제 중심에는 인간이 있다. 국어교육에서의 평가는 인간을 중심에 둔 평가여야 하기 때문에 인간과 잣대라는 표제를 선택하였다. 평가는 현재 모습만을 재는 잣대가 되어서는 안 된다. 평가는 학생의 과거 학습 문화를 읽어 개선해주고, 현재 학습 상태를 점검해주며, 미래의 가능성을 도와주고 예측해보는 문화적 작용태가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