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의 대학교육 기회는 확대되었으나, 대학학습의 어려움으로 인해 장애대학생의 중도 탈락률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에 장애대학생을 위한 체계적인 교수?학습 지원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한 상황이다. e-러닝(e-Learning은 인터넷과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장애학생의 개별적 요구에 적합한 고등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따라서 장애학생의 대학학습 지원을 위해 e-러닝의 장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보편적 설계는 장애인을 포함하여 다양한 특성을 가진 사용자들을 처음부터 고려해서 모든 사용자들이 시설이나 환경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원리이다.
이 책은 주로 시각·청각·지체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보편적 설계 기반의 e-러닝 설계 전략을 제안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설계 전략과 이를 구현한 e-러닝 프로그램 개발의 적용 사례를 함께 보여주고 있어서, 최근의 장애학생 고등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e-러닝 개발의 실제적인 지식과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다.
앞으로 장애학생들은 e-러닝 환경에 더욱 노출될 것이며, e-러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성이 더 높아지게 될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책은 e-러닝 설계자 및 개발자에게 보편적 설계 기반의 구체적인 설계 전략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실제 e-러닝 프로그램의 분석, 설계, 개발 과정에 원리를 적용하는 과정을 보여주면서, 이론의 구현 과정을 통해 더욱 발전된 실제적인 보편적 설계 기반의 e-러닝 설계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