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부 도덕교육의 교육과정과 방향
제1장 윤리 연구의 회고와 성찰│17
제2장 도덕과의 성격과 목표 설정의 원칙│43
제3장 도덕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인간상의 존재론적 특징│53
제4장 도덕과 중학교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83
제5장 리코나 도덕 이론의 인격 교육적 의의│107
제6장 양성 평등의 도덕교육적 함의│133
제7장 도시 사회의 인간화를 위한 도덕과 교육의 방향│159
제2부 도덕교육의 내용 주제별 실제
제1장 도덕 교과서에서 강조된 연대성 원리의 형태│185
제2장 도덕과 내용 구성에서의 생명존중사상과 환경윤리│211
제3장 가상적 실재 행위에 대한 규제의 도덕교육적 근거│239
제4장 도덕과 교육에서 강조되는 가정 윤리의 특성│263
제5장 사회애의 규범적 특징과 도덕 교과에서의 실제│287
제6장 국가애 교육의 준거와 도덕 교과에서의 실제│313
제7장 도덕과에 표출된 종교윤리의 실상과 과제│337
제3부 도덕교육의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제1장 가치 내면화 교수 방안│363
제2장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에 의거한 도덕과 수업 지도 방안│397
제3장 도덕성 발달론에 입각한 도덕과 수업 방법의 개선│423
제4장 배려 윤리의 도덕 수업에의 적용│443
제5장 도덕 교과서 ‘함께 하기’의 효율화 방안│467
제6장 도덕과 서술 평가의 원리와 실제│495
제7장 도덕과 수업 능력의 평가│523
출판사 서평
도덕교육의 교과교육학적 탐구
이 책은 ‘도덕교육의 교과교육학적 탐구’라는 제목이 나타내고 있는 것처럼, 학교 현장에서 가르쳐지는 도덕 과목에 대하여 교과교육학의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다. 책의 내용은 크게 세 부분으로 짜여 있다. 제1부는 도덕과 교육에 있어서 교육과정과 방향을, 제2부는 내용 주제별 실제를, 그리고 제3부는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를 각각 다루고 있다. 글들이 논문의 형태를 띠고 있는 점에서, 도덕 교과 전문가인 교사들뿐만 아니라 논문을 준비 중인 도덕 교과교육 전공학도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해 본다.
도덕교육의 교과교육학적 탐구
이 책은 ‘도덕교육의 교과교육학적 탐구’라는 제목이 나타내고 있는 것처럼, 학교 현장에서 가르쳐지는 도덕 과목에 대하여 교과교육학의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다. 책의 내용은 크게 세 부분으로 짜여 있다. 제1부는 도덕과 교육에 있어서 교육과정과 방향을, 제2부는 내용 주제별 실제를, 그리고 제3부는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를 각각 다루고 있다. 글들이 논문의 형태를 띠고 있는 점에서, 도덕 교과 전문가인 교사들뿐만 아니라 논문을 준비 중인 도덕 교과교육 전공학도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