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문제는 학생들의 학업성취를 비롯하여 행동이나 정서에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학습 전략적 측면을 고려한 인지적 접근뿐만 아니라 행동적?정서적 측면을 동시에 고려한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자기조절학습은 동기, 행동, 인지적 측면을 동시에 고려하여 지도할 수 있는 학습이론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인지조절 측면을 강조한 학업성취 향상에 중점을 두고 적용되어 왔다. 반면에 상담적 접근 방법인 현실요법은 성취동기를 향상시키고, 내적 통제력을 길러 학습습관을 개선하는 데 강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학생들의 학습습관, 성취동기, 학업성취도를 동시에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자기조절학습의 학업성취 측면의 강점을 살리고, 동기와 행동 측면을 보완할 수 있는 현실요법과의 통합이 필요하였다.
이 책에 소개된 ‘현실요법적 자기조절학습 상담 프로그램’은 동기조절 4회기, 행동조절 6회기, 인지 및 초인지 조절로서의 읽기 학습전략 5회기, 수학 문장제 해결전략 5회기, 시작 회기와 정리 회기가 각각 1회기로 총 22회기로 개발하였다. 동기조절 프로그램에서는 자신의 기본욕구를 이해하고,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의 탐색을 통하여 자신의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도록 하였으며, 나아가 성취의 가치를 스스로 인식하게 구성하였다. 행동조절 프로그램에서는 일상생활 계획표를 만들고 수정하여 지속적으로 실천하도록 하였으며, 도움 구하기 및 학습 자원관리 계획을 세우고 올바른 학습행동을 선택하도록 하였다.
인지 및 초인지조절 프로그램은 읽기 학습전략과 수학 문장제 해결전략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읽기 학습전략은 시각 바꾸기, 훑어보기, 질문하기, 답 찾으며 읽기, 통합하기, 글로 표현하기 등 6단계로 개발하여 각 단계를 차례대로 익힌 후에 맨 나중에는 종합적으로 적용하도록 하였다. 수학 문장제 해결전략의 단계는 읽기, 바꾸어 말하기, 그림으로 나타내기, 계획하기, 계산하기, 검산하기 등 6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회기마다 수준을 높여 가며 지도할 수 있도록 개발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