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읽기 교육론 학습을 위한 읽기 교육의 이론과 실제
저자 김선민
출판사 역락[도서출판]
출판일 2009-04-29
정가 18,000원
ISBN 9788955566697
수량
목차
제1장 학습을 위한 내용영역 읽기 교육의 이해_____11
1. 학습을 위한 읽기의 필요성과 목적 14
2. 내용영역의 학습과 읽기 19
3. 학습을 위한 읽기의 연구 동향 98
제2장 학습을 위한 읽기의 개념_____113
1. 읽기의 개념 113
2. 학습을 위한 읽기의 개념 118
제3장 학습을 위한 내용영역 읽기의 과정과 전략_____123
1. 질문하기 127
2. 탐색하기 130
3. 적용하기 138
4. 소통하기 143
제4장 학습을 위한 내용영역 읽기 교수?학습의 실제_____147
1. 질문하기의 실제 148
2. 탐색하기의 실제 170
3. 적용하기의 실제 181
4. 소통하기의 실제 189
5. 과정 및 기간별 지도의 실제 196
6. 자기주도적 과제학습의 실제 199
제5장 학습을 위한 읽기 지도가 내용영역의 교수?학습에 미치는 효과_____219
1. 연구의 방법 220
2. 연구 결과의 분석 227
제6장 CORI_____253
1. CORI의 목적과 방법 253
2. CORI의 과정 257
3. CORI의 문제점과 의의 262
4. 거쓰리의 CORI가 내용영역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269
참고문헌 / 281
찾아보기 / 292
출판사 서평
이 책 읽기 교육론은 내용영역의 지식과 정보를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한 방법적 논의이다. 미숙한 학습자에서 능숙한 학습자에 이르기 까지 단계와 수준에 적합한 읽기 전략의 적용을 통하여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안내한다. 또한 다양한 읽기 방법의 제안하여 의도와 목적, 상황과 맥락에 적합한 읽기를 지도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은 교실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이면서 동시에 이론적 탐색과 학문적 연구에 몰두하는 현장연구자들 고려하여 구성되었다. 이론을 바탕으로 내용교과 교실의 읽기 상황을 고...
이 책 읽기 교육론은 내용영역의 지식과 정보를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한 방법적 논의이다. 미숙한 학습자에서 능숙한 학습자에 이르기 까지 단계와 수준에 적합한 읽기 전략의 적용을 통하여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안내한다. 또한 다양한 읽기 방법의 제안하여 의도와 목적, 상황과 맥락에 적합한 읽기를 지도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은 교실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이면서 동시에 이론적 탐색과 학문적 연구에 몰두하는 현장연구자들 고려하여 구성되었다. 이론을 바탕으로 내용교과 교실의 읽기 상황을 고려한 방법과 전략에 대한 논의이기 때문에 교과의 특성과 교실 상황에 적합한 방법과 전략을 선택적으로 재구성하려는 시도가 요구된다. 교실 적용을 통하여 산출된 학생의 결과물들은 이 책이 제안하는 학습을 위한 읽기의 또 다른 연구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적용을 통한 연구는 이 책의 한계를 분석하고 극복하는 계기이며, 학습을 위한 읽기 연구의 발달을 가져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