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영상커뮤니케이션의 개요
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2. 이미지와 영상
3. 영상의 힘
4. 영상과 마술
5. 영상커뮤니케이션의 시초
제2장 영상기호의 특성
1. 기호의 정의
2. 언어기호와 영상기호의 차이
3. 영상기호의 스펙트럼
제3장 영상기호의 의미
1. 영상기호의 세 가지 전제
2. 영상기호 해석의 세 가지 차원
제4장 시지각의 문제
1. 시각의 구조
2. 게슈탈트 이론
3. 시지각과 문화
제5장 영상의 조형성
1. 조형의 기본 요소
2. 조형적 요소들의 특성
제6장 영상의 공간
1. 재현의 문제
2. 공간의 재현
제7장 영상의 시간
1. 시간의 공간적 구성
2. 단일 틀을 가진 영상 안의 시간
3. 복수 틀을 가진 영상 안의 시간
4. 동영상 안의 시간
제8장 퍼스 기호학과 영상
1. 퍼스 기호학의 개요
2. 존재 양식의 삼원성
3. 기호의 유형
4. 도상, 지표, 상징
5. 은유와 환유
6. 영상 분석 사례
제9장 바르트 기호학과 영상
1. 구조주의 기호학과 바르트
2. 바르트의 기호분석 개념들
3. 영상분석 사례
제10장 그레마스의 서사 분석과 영상
1. 그레마스 기호학의 기초
2. 기호사각형
3. 행위소 모델
4. 영상 분석 사례
제11장 도상해석학의 영상 분석
1. 도상학과 도상해석학
2. 도상의 유형
3. 도상해석학의 방법
4. 영상 분석 사례
제12장 사
이 책은 14개의 장으로 구성돼 있다. 제1장에서는 커뮤니케이션과 영상에 대한 일반적 정의를 내리고 영상커뮤니케이션 문제에 접근하는 방향을 제시한다. 제2장에서는 언어기호와 영상기호의 차이를 중점적으로 살피면서 기호의 문제를 다룬다. 제3장에서는 영상기호의 특성을 좀 더 상세히 알아본다. 제4장에서는 눈으로 영상을 지각하는 문제에 대해 다룬다. 제5장에서는 영상을 구성하는 조형적 요소들의 특성을 정리한다. 제6장에서는 영상으로 공간을 재현하는 일이 갖는 문제들을 분석한다. 제7장에서는 영상이 시간을 재현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본다. 제8장부터 제13장까지는 퍼스의 기호학, 바르트와 그레마스의 구조주의 기호학, 파노프스키의 도상해석학, 사회기호학, 정신분석학의 개념들과 방법들을 이용해 영상을 어떻게 분석할 수 있는지 구체적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제14장에서는 앞에서 논의됐던 내용들을 중심으로 영상이 사회문화적인 맥락 안에서 어떤 정치적, 사회적 목적을 위해 이용되고 무슨 효과를 발생시키는지를 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