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머리말
- 서문: 기업가정신에 기초한 경제
-
[ 제1부 경영혁신의 실천 ]
. 제1장 기업가정신의 체계적 발휘
. 제2장 목표지향적 경영혁신과 혁신기회의 7가지 원천
. 제3장 원천 1―예상치 못했던 일
. 제4장 원천 2―불일치
. 제5장 원천 3―프로세스상의 필요
. 제6장 원천 4―산업구조와 시장구조의 변화
. 제7장 원천 5―인구구조의 변화
. 제8장 원천 6―개념의 변화
. 제9장 원천 7―새로운 지식
. 제10장 멋진 아이디어
. 제11장 경영혁신의 추진 원칙
-
[ 제2부 기업가정신의 실천 ]
. 제12장 기업가적 경영관리
. 제13장 기업가적 사업
. 제14장 서비스기관의 기업가정신
. 제15장 새로운 벤처기업
-
[ 제3부 기업가적 전략 ]
. 제16장 총력 전략―“최정예 부대를 동원해 요충지를 선점하라”
. 제17장 게릴라 전략―“적이 약한 곳을 공격하라”
. 제18장 틈새 전략―생태학적 틈새
. 제19장 고객창조 전략―가치관과 개성을 바꾸어라
-
- 결론: 기업가적 사회
- 옮긴이 후기
출판사 서평
『 반(反기업정서 1위로 추락한 한국사회의 미래는 어디에 있는가!
넥스트 소사이어티는 기업인이 우대받는 사회, 기업가가 존중받는 사회다! 』
-
-
◆ 혁신과 기업가정신을 구현하는 21세기 기업가사?회
-
피터 드러커는 《넥스트 소사이어티(Managing in the Next Society》(2002·한국경제신문에서 기업가정신이 가장 높은 나라로서 한국을 꼽은 바 있다. 그러나 2004년 우리 사회의 현 모습을 살펴보면 드높은 기업가...
『 반(反기업정서 1위로 추락한 한국사회의 미래는 어디에 있는가!
넥스트 소사이어티는 기업인이 우대받는 사회, 기업가가 존중받는 사회다! 』
-
-
◆ 혁신과 기업가정신을 구현하는 21세기 기업가사회
-
피터 드러커는 《넥스트 소사이어티(Managing in the Next Society》(2002·한국경제신문에서 기업가정신이 가장 높은 나라로서 한국을 꼽은 바 있다. 그러나 2004년 우리 사회의 현 모습을 살펴보면 드높은 기업가정신의 발현은 찾아보기 힘들다. 오히려 굴절된 반(反기업정서가 팽배한 사회로 변질된 채 끝모를 경제불황의 늪으로 빠져들고 있는 것은 아닌지, 그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따라서 다시 기업가정신을 적극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사회, 기업인이 우대받는 사회에 대한 각계의 요청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한 즈음에 세계적 석학 피터 드러커의 《실천하는 기업가정신》이 출간되었다.
드러커는 기업가(entrepreneur에 대해 “변화를 탐구하고, 변화에 대응하며, 변화를 기회로 이용하는 자”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한 기업가정신이란 일종의 과학도, 기예(art도 아닌 오직 ‘실천’일 뿐이라고 강조한다. 이와 같은 드러커의 견해에 따르면, 기업가정신은 한 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본질적으로 갖고 있어야 할 자기혁신의 ‘바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기업가정신은 경제에서 필요한 만큼 사회 각 분야에서도 필요하고, 기업에서 필요한 만큼 공공서비스 기관에서도 필요하다. 그리고 기업가정신을 바탕으로 끊임없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