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탄생과 시작(1장~4장
제 1 과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1장1-17절 11
제 2 과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1장18-25절 20
제 3 과 동방 박사들의 방문(2장1-12절 29
제 4 과 애굽의 피신과 귀환(2장13-23절 38
제 5 과 광야의 외치는 자의 소리(3장1-17절 45
제 6 과 시험받으신 예수님 1(4장1-11절 55
제 7 과 시험받으신 예수님 2(4장1-11절 64
제 8 과 공생애의 시작(4장12-25절 75
제2부 3대 사역(5장~10장
제 9 과 팔복 1(5장1-12절 83
제 10 과 팔복 2(5장1-12절 91
제 11 과 팔복 3(5장1-12절 100
제 12 과 소금과 빛 1(5장13-16절 106
제 13 과 소금과 빛 2(5장13-16절 114
제 14 과 율법의 완성자(5장17-20절 122
제 15 과 6가지 반대 명제 1(5장21-32절 127
제 16 과 6가지 반대 명제 2(5장33-48절 133
제 17 과 외식하는 자(6장1-18절 141
제 18 과 주기도문 1(6장9-15절 148
제 19 과 주기도문 2(6장9-15절 155
제 20 과 보물을 하늘에 쌓아두라(6장19-34절1 162
제 21 과 비판하지 말라(7장1-12절 168
제 22 과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7장13-29절 174
제 23 과 나병환자를 고치심(8장1-4절 182
제 24 과 백부장의 믿음(8장5-13절 191
제 25 과 베드로의 장모를 고치심(8장14-17절 197
제 26 과 예수를 따르는 자의 각오(8장18-22절 202
제 27 과 이이가 어떠한 사람이기에(8장23-24절 208
제 28 과 중풍병자를 고치심(9장1-8절 215
제 29 과 마태를 부르심(9장9-13절 223
제 30 과 금식 논쟁(9장14-17절 230
제 31 과 추수할 일꾼(9장18-38절 237
제 32 과 제자 파송 설교 1(10장1-15절 243
제 33 과 제자 파송 설교
서문
마태복음은 신약성경의 첫 번째이며, 4권의 복음서 중에서 가장 앞섭니다. 마태복음은 다른 복음서에 비해 가장 일반적으로 인용되고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교회 안에서 ‘주기도문’에 있어서도 누가복음의 본문보다는 마태복음의 본문을 선호합니다(마 6:9-13, 눅 11:2-4. 그러나 바른 마태복음의 읽기를 위해서는 두 가지가 전제되어야 합니다.
첫째, 다른 복음서와의 비교입니다. 마태복음의 탁월한 위치와 인정됨에도 불구하고 다른 복음서와 비교할 때에 마태복음 본연의 바른 메시지를 읽을 수 있습니다. 복음서의 각기 다른 차이를 이해하지 못하면 개별 기사에 대한 이해는 있을 수 있어도 마태복음의 메시지가 있음을 깨닫지 못하게 됩니다.
둘째, 마태복음의 구조 이해입니다. 마태복음과 다른 복음서의 비교가 마태복음의 외적인 이해라면 마태복음의 구조는 마태복음의 내적인 이해가 됩니다. 마태복음의 구조적 이해는 다른 여러 견해들이 있어 통일하기는 어렵지만 ‘구조는 곧 메시지’ 임을 깨달아야 합니다. 다른 복음서 및 성경의 구조가 주는 의미가 있지만 특별히 마태복음은 탁월한 구조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우 정교하며 세밀한 구조는 탁월하고 섬세한 건축물을 보는 것과 같습니다.
오늘날까지 고전적이면서 가장 많이 받아들여지는 마태복음의 편집 구조는 베이컨(Bacon의 ‘오경 구조설’이 있습니다. 베이컨은 그의 『마태복음 연구』(Studies in Matthew에서 마태복음은 5개의 설교로서 오경적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이 다섯 개의 설교문은 산상수훈(5-7장, 제자 파송 설교(10장, 천국 비유 설교(13장, 공동체 규정 설교(18장, 종말에 관한 설교(24-25장이며 각각의 설교는 동일한 종결 후렴 문구인 ‘예수께서 이 말씀을 마치시매’로 끝나고 있다는 것입니다(7:28, 11:1, 13:53, 19:1, 26:1. 이러한 오경적 구조 안에서 마태복음을 ‘기사와 강화’로 볼 수 있습니다.
마태복음의 또 다른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