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부 선포와 배척(11장~15장
제 42 과 13장의 8개의 비유(13장1-9절 11
제 43 과 씨 뿌리는 자의 비유(13장1-23절 16
제 44 과 가라지 비유(13장24-30절 25
제 45 과 겨자씨 비유와 누룩 비유(13장31-35절 32
제 46 과 나머지 비유들(13장44-58절 40
제 47 과 세례 요한의 죽음(14장1-12절 46
제 48 과 오병이어의 이적(14장13-21절 53
제 49 과 물 위를 걸으신 예수님(14장22-36절 59
제 50 과 장로들의 전통(15장1-20절 66
제 51 과 가나안 여자의 믿음(15장21-28절 73
제 52 과 칠병이어의 이적(15장29-39절 79
제 53 과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누룩(16장1-12절 84
제4부 상경기(16장~20장
제 54 과 베드로의 신앙고백(16장13-20절 91
제 55 과 첫 번째 수난 예고(16장21-28절 98
제 56 과 변화산 사건(17장1-13절 104
제 57 과 귀신들린 아이를 고치심(17장14-21절 110
제 58 과 두 번째 수난 예고(17장22-27절 115
제 59 과 공동체 설교 1(18장1-35절 121
제 60 과 공동체 설교 2(18장15-35절 128
제 61 과 예루살렘 상경 1(19장1-15절 133
제 62 과 예루살렘 상경 2(19장16-30절 139
제 63 과 예루살렘 상경 3(20장1-16절 147
제 64 과 예루살렘 상경 4(20장17-34절 152
제5부 입성(21장~25장
제 65 과 예루살렘 입성(21장1-11절 161
제 66 과 성전 정화와 무화과 나무의 저주(21장12-22절 167
제 67 과 예수님의 권위 논쟁(21장23-32절 172
제 68 과 악한 농부의 비유와 혼인 잔치 비유(21장33-46절 177
제 69 과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과의 논쟁(21장15-46절 185
제 70 과 화 있을진저 1(23장
서문
마태복음은 신약성경의 첫 번째이며, 4권의 복음서 중에서 가장 앞섭니다. 마태복음은 다른 복음서에 비해 가장 일반적으로 인용되고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교회 안에서 ‘주기도문’에 있어서도 누가복음의 본문보다는 마태복음의 본문을 선호합니다(마 6:9-13, 눅 11:2-4. 그러나 바른 마태복음의 읽기를 위해서는 두 가지가 전제되어야 합니다.
첫째, 다른 복음서와의 비교입니다. 마태복음의 탁월한 위치와 인정됨에도 불구하고 다른 복음서와 비교할 때에 마태복음 본연의 바른 메시지를 읽을 수 있습니다. 복음서의 각기 다른 차이를 이해하지 못하면 개별 기사에 대한 이해는 있을 수 있어도 마태복음의 메시지가 있음을 깨닫지 못하게 됩니다.
둘째, 마태복음의 구조 이해입니다. 마태복음과 다른 복음서의 비교가 마태복음의 외적인 이해라면 마태복음의 구조는 마태복음의 내적인 이해가 됩니다. 마태복음의 구조적 이해는 다른 여러 견해들이 있어 통일하기는 어렵지만 ‘구조는 곧 메시지’ 임을 깨달아야 합니다. 다른 복음서 및 성경의 구조가 주는 의미가 있지만 특별히 마태복음은 탁월한 구조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우 정교하며 세밀한 구조는 탁월하고 섬세한 건축물을 보는 것과 같습니다.
오늘날까지 고전적이면서 가장 많이 받아들여지는 마태복음의 편집 구조는 베이컨(Bacon의 ‘오경 구조설’이 있습니다. 베이컨은 그의 『마태복음 연구』(Studies in Matthew에서 마태복음은 5개의 설교로서 오경적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이 다섯 개의 설교문은 산상수훈(5-7장, 제자 파송 설교(10장, 천국 비유 설교(13장, 공동체 규정 설교(18장, 종말에 관한 설교(24-25장이며 각각의 설교는 동일한 종결 후렴 문구인 ‘예수께서 이 말씀을 마치시매’로 끝나고 있다는 것입니다(7:28, 11:1, 13:53, 19:1, 26:1. 이러한 오경적 구조 안에서 마태복음을 ‘기사와 강화’로 볼 수 있습니다.
마태복음의 또 다른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