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부
Critique 010
고요한 풍경으로 잠입하기 -김종길
Rain Collector 021
레인콜렉터 -김해심
Waterway 040
Embodied 056
Critique198
자연을 체험하는 ‘숭고’와 ‘쾌적한 공포’ -김성호
Haesim Kim Solo Show201
쾌적한 공포 김해심 개인전
Essay 206
자연이 숨겨놓은 비의적인 아름다움 -조규현
Farm Art Project210
미술농장 프로젝트
List of Works 212
Biography 214
2부
발행인 인사말 /김백기
무크지 의 탄생을 축하하며 /윤진섭
발간에 즈음하여 /김미경
1장. 예술운동으로서의 전위와 실험
1. 새로운 동양음악의 창조 /김진묵
2. 실험과 전위의 예술, 아티비즘을 향하여 /김준기
3. 춤 실험과 퍼포먼스의 만남을 위한 진단 /김채현
4. 수용과 실험 사이 /고금만
2장. 실험예술, 어떻게 볼 것인가
실험예술, 어떻게 볼 것인가? /이경모
아방가르드 vs 실험예술의 미학적 접근 /윤진섭
실험예술이 주제와 형식 연구 /김성호
한국 실험예술의 성과와 방향성 /김미경
세계 실험예술 속에서의 한국의 실험예술 /김영재
실험예술과 한국실험예술정신(KoPAS의 실험예술 /이혁발
3장. 2006 한국실험예술제
2006 한국실험예술제를 마치고서 /김백기
자연과 교감한 실험예술마당 잔치 /이혁발
2006 한국예술제 기획 이야기 /이정희
공연
사진전
사진으로 보는 예술제
예술제 워크샵
부대행사
인터넷 로드 6.28~8.17 -
출판사 서평
이 시리즈의 세 번째 편 『한국 미술의 현장 3』에서는 ‘실험예술과 자연미술’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현대미술의 새로운 조류로 떠오르고 있는 실험적인 작가와 작가그룹의 작품세계를 소개한다.
먼저? ‘자연미술’을 대표하는 작가 김해심은 ‘야투’라는 그룹 활동을 중심으로 여외현장 미술을 펼쳐온 저력 있는 작가로, 20년 동안 자연에 들어가 자연과 더불어 ‘미술’의 발자국을 새기는 작업을 해 왔다. 그녀는 작가의 삶을 지탱하는 환경의 저변으로부터 길어 올린 성찰을 바탕으로 자연의 목소리를 작품으로 오롯이 담아내고 있다. 자연을 사랑하는 ...
이 시리즈의 세 번째 편 『한국 미술의 현장 3』에서는 ‘실험예술과 자연미술’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현대미술의 새로운 조류로 떠오르고 있는 실험적인 작가와 작가그룹의 작품세계를 소개한다.
먼저 ‘자연미술’을 대표하는 작가 김해심은 ‘야투’라는 그룹 활동을 중심으로 여외현장 미술을 펼쳐온 저력 있는 작가로, 20년 동안 자연에 들어가 자연과 더불어 ‘미술’의 발자국을 새기는 작업을 해 왔다. 그녀는 작가의 삶을 지탱하는 환경의 저변으로부터 길어 올린 성찰을 바탕으로 자연의 목소리를 작품으로 오롯이 담아내고 있다. 자연을 사랑하는 자연인의 모습과 그러한 과정에서 자신의 삶을 천착하는 수행자의 모습을 보여주는 작품들 150여 편이 이 책 속에 실려 있다.
두 번째로 수록된 작품집은 실험예술집단 ‘한국실험예술정신(KoPAS’이 한국 실험예술 40주년을 기념하여 현대 실험예술작가들의 왕성한 창작활동을 한눈에 담은 책이다. 1967년 ‘해프닝’이란 낯선 이름으로 시작되어 ‘전위예술’, ‘이벤트’, ‘행위예술’, ‘퍼포먼스’ 등으로 불리며 시대를 앞서가던 한국의 실험예술에 담긴 현대작가들의 혼과 열정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기존의 예술 장르로는 묶을 수 없는 도발적이고 실험적 성향의 작품들과 작가들의 세계를 심도 있게 다루었을 뿐만 아니라 실험예술제의 소상한 내용과 이와 관련된 해외사례 그리고 실험예술 자체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