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자폐인을 위한 행동 기능 평가 의미 없어 보이는 행동의 이해
저자 BETH A.GLASBERG
출판사 시그마프레스
출판일 2012-07-10
정가 9,000원
ISBN 9788997927043
수량
목차
사례 당신의 자녀가 이러한가요
제1장 왜 문제행동이 발생하는가
제2장 행동은 어떻게 학습되는가
제3장 행동 기능 평가 시작하기
제4장 행동 측정
제5장 누가 무엇을 알고 있는지 알아보기
제6장 관찰시간
제7장 가설 검증
제8장 종합:평가 절차 요약 145
제9장 행동의 기능을 알았다-이제 어떻게 할 것인가
제10장 특별한 환경과 문제해결
부록 행동 측정
부록 A 빈도 기록 양식
부록 B 지속시간 기록 양식
부록 C 반응시간 기록 양식
부록 D 강도 측정 양식
부록 E 시간 표집법 기록 양식
부록 F 영속적 산물 기록 양식
부록 G A-B-C 양식
부록 H 기술 분석 양식
부록 I 선제자극 조작 양식
참고문헌
찾아보기
출판사 서평
자폐 아동과 청소년들은 흔히 이해할 수 없는 행동으로 또래들로부터 스스로 멀어지고 학교나 가족과의 활동에서도 제약을 받는다.
이 책은 부모와 교사가 자폐스펙트럼장애(ASDs를 가진 사람들의 문?제행동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도구, 즉 행동 기능 평가(FBA를 제공한다. 저자는 FBA의 기본 원리와 문제행동 평가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행동 분석 전문가로서 자폐인 교육 경험을 가진 Beth Glasberg는 평가 절차와 문제행동의 기능을 이해하는 것, 즉 개선할 행동을 선정하는 방법, 행동을 관찰하고 측정하는 방법, 다른...
자폐 아동과 청소년들은 흔히 이해할 수 없는 행동으로 또래들로부터 스스로 멀어지고 학교나 가족과의 활동에서도 제약을 받는다.
이 책은 부모와 교사가 자폐스펙트럼장애(ASDs를 가진 사람들의 문제행동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도구, 즉 행동 기능 평가(FBA를 제공한다. 저자는 FBA의 기본 원리와 문제행동 평가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행동 분석 전문가로서 자폐인 교육 경험을 가진 Beth Glasberg는 평가 절차와 문제행동의 기능을 이해하는 것, 즉 개선할 행동을 선정하는 방법, 행동을 관찰하고 측정하는 방법, 다른 사람으로부터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저자는 또한 평가 자료를 행동 중재 계획에 어떻게 이용할 것인지 그리고 어떤 중재가 효과적일 것인지에 대해서도 알려 준다. 행동 기능 평가는 가족과 양육자 그리고 교육자들에게 도전행동이라는 장벽을 허물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을 갖추도록 해 준다.
“Beth Glasberg 박사는 기능 평가에 관한 많은 연구를 했고 그것을 기초로 독자들이 이해하기 쉬운 기능 평가 지침서를 출판해 왔다. 연구 결과를 증거 기반의 실제로 번역해 온 그녀의 노력은 상을 받을 만한 업적이며 이것은 부모나 교사 그리고 자폐인 지원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책꽂이에 꽂아두어야 할 저서가 되었다.”
- Peter F. Gerhardt, Ed.D., 자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