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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불교미술 이해의 첫걸음
저자 신대현
출판사 혜안
출판일 2020-11-27
정가 18,000원
ISBN 9788984946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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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 역사 속의 우리 사찰 이야기
역사와 문화가 쌓여 이뤄진 ‘종합 문화 공간’, 사찰
불교미술을 어떻게 볼 것인가
공간의 미학, 사찰 건축의 아름다움과 정연한 배치
경내로 들어서기 전에 만나는 전각들-문과 누 그리고 다리
절터, 텅 빈 공간에서 만나는 절의 역사와 삶의 얼굴
사찰을 바라보는 마음-탐방은 편한 마음으로

2장 | 불교미술 이해에 필요한 지식 몇 가지
불교의 발전과 전래
불교전래 초기의 불교와 사찰 | 불교 전래 초기의 유적과 유물 | 불교발전기 사찰의 공간 구성 | 불교의 이론과 철학이 꽃을 피웠던 고려시대 | 숭유억불, 고난의 시대였던 조선시대 사찰

3장 | 전각의 종류와 불·보살상의 배치
불교적 세계관의 표현, 법당
불보살상에 따라 달라지는 전각의 이름들
석가모니의 아름다운 설법, 대웅전 또는 대웅보전 | 영축산의 회동을 기념한 영산전 | 석가모니의 전생을 그린 팔상탱이 봉안된 팔상전 | 나한의 정진과 희로애락의 모습, 나한전과 응진전 | 아미타불의 상주처, 극락전·무량수전·수광전·미타전 | 볼 수 없는 법의 형상, 비로자나불상을 봉안한 비로전·대적광전·대광명전·화엄전 | 아픈 마음과 몸을 치유하는 약사불, 약사전과 약광전 | 미륵불보살의 강림을 바라며, 미륵전·용화전·자씨전 | 관음보살의 자비가 담긴, 원통전·관음전 | 지장보살의 미소, 지장전·명부전·시왕전 | 불교와 토속신의 융합, 삼성각·칠성각·독성각·산신각·용왕각 | 깨달음의 길을 간 고승들, 조사전·영각·영당 전각별 불상 봉안 원칙과 그 예외 현상들

4장 | 불·보살상의 종류와 의미
불상감상법
불상에 대한 이해
불상의 발생과 전파
불상의 종류
석가불 | 극락에의 염원, 아미타불 | 비로자나불 | 약사불 | 노사나불
보살상의 종류
문수보살 | 보현보살 | 관음보살 | 대세지보살 | 지장보살 | 일광·월광보살 | 미륵보살
불·보살상의 재질
금·은 | 청동(금동 | 철 | 나무 | 돌[石] | 흙[土] | 종이

5
봄 여름 가을 그리고 겨울 … 불교미술의 지도 위를 걷다

진정한 감동은 작품에 녹아있는 역사와 문화의 이해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예술의 한 분야인 미술은 형태, 곧 조형(造形을 통해 아름다움을 표현한다. 아름다움은 고정되거나 불변하는 게 아니라서 시대나 나라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기 마련이다. 익숙한 우리 것이 아니라 다른 시대 다른 나라의 미술 작품을 대하면서도 감동하게 되는 이유는, 미술의 본질이 단순히 외형에만 있지 않기 때문이다. 저자는 아름다움을 느끼고 싶어 하는 것을 사람의 본성이라 여기고 그것을 미술 작품에 녹아 있는 역사와 문화의 감수성을 느낄 때 사람들은 더욱 감동하는 이유로 꼽았다.
모든 작품에는 그것을 만든 작가의 미감·예술혼과 더불어, 그들이 함께 살았던 동시대 사람들의 애환과 문화가 어우러져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이것을 감지할 때 작품의 진정한 아름다움을 느끼고 어떤 미술 작품이든 이해하지 못할 만큼 어렵거나 낯설게 느낄 게 없다고 여기는 것 역시 그런 이유 때문이다.

과거와 현재가 만나고 전통과 혁신이 교차하는 불교미술

저자는 우리나라 불교미술을 감상하고 이해하는 방식도 마찬가지라고 이야기한다. 작품에 녹아 있는 당시의 역사와 문화의 상징성을 파악하고 느낀다면 감동이 배가 되는 것은 물론이다. 무엇보다 불교미술이 일반미술과 다른 점은 종교적 의미와 상징성이 다른 장르보다 더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기에, 이를 통해 불교미술 작품에 담긴 옛날 사람들의 생각과 문화적 감각, 사회적 분위기가 이해된다면 불교미술의 가치와 의미가 훨씬 가깝게 다가올 것이고 과거와 현재, 전통과 혁신이 교차하는 지점도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미술은 역사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어서 역사의 이해가 바탕이 될 때 미술의 해석이 좀 더 정교해진다. 불교미술이 탄생한 시대적 배경을 알고 나면 역사와 문화가 어떻게 미술에 투영되었는지 비로소 보이기 시작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