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문학시간에 읽기’ 시리즈를 펴내며
머리말
1. 행복, 그것은 멀리 있지 않았네
구름이 _유소림
집에 가서 자! _박민규
안내를 부탁합니다 _폴 빌리어드
세상은 자기 혼자 못 살아요 _김인숙
2. 그 많은 별이 다 내 가슴으로
그 여자 - 시인의 첫사랑 _김용택
내 기다림의 망루 _공선옥
눈부처 _정호승
하나인 듯 둘이고 둘인 듯 하나인 삶 _도종환
3. 한송이 ‘인간 꽃’이 지닌 아름다움
모두가 기다리는 사람, 우리 동네 떡볶이 아줌마 _이명랑
절망? 커트해 드릴까요? _권은정
하나를 주고 둘을 얻은 사람들의 이야기 _박원순
어머니, 나의 어머니 _전서연
4. 아름답고 조화로운 삶을 지금 여기에
그림엽서 _곽재구
야, 이 오줌싸개야! _김효진
씩씩한 태국 아줌마 ‘팬’ _이란주
겁먹지 말기, 피하지 말기, 당당해지기 _리인
5. 존중하시오, 그리하여 존중하게 하시오
어른들 닮지 말고 _서정홍
어느 경주용 토끼의 고백 _조영은
피자 배달원의 위험한 질주 _임지선
진실은 사라지지 않는다! _HIT
프랑스 사회의 똘레랑스 _홍세화
6. 나무 아래서 느리게 살아가기
철없는 어른들 _윤혜신
그 많던 여우는 어디로 갔을까 _박경화
호박이 넝쿨째 달린 뒷간 _박범준, 장길연
나무 아래서 느리게 살아가는 것을 배운다 _양희창
7. 따뜻한 숨결로 이루어진 세상
살아 있는 냉장고 _오한숙희
낮잠 자기 좋은 섬, 가파도 _서명숙
우리가 천국에 올려 보낸 재료 _김혜자
모든 것은 돌보는 누군가 있다 _김선우
우리는 결국 모두 형제들이다 _시애틀 추장
출판사 서평
《문학시간에 수필읽기 2》
‘문학시간에 읽기’ 시리즈
오늘날의 교육 환경에서 중ㆍ고등학생들에게 ‘문학’은 어떤 의미일까? 그저 문제 풀이를 위해 외우고 읽어야 하는 귀찮고 어려운 그 무엇으로 여기는 학생들이 많을 것이다. 시험에 어떤 작품이 어떻게 나올까만 생각하며 이 참고서 저 문제집을 펼쳐 문제를 푸느라 문학의 재미와 아름다움을 맛보고 느낄 겨를이 없기 때문이다.
전국국어교사모임은 학생들에게 문학의 참맛을 느끼고 맛보게 해 주고 싶었다. 그래서 문학사 중심, 지식과 기능 중심의 문학 교재가 아닌, 학생들이 재미있게 ...
《문학시간에 수필읽기 2》
‘문학시간에 읽기’ 시리즈
오늘날의 교육 환경에서 중ㆍ고등학생들에게 ‘문학’은 어떤 의미일까? 그저 문제 풀이를 위해 외우고 읽어야 하는 귀찮고 어려운 그 무엇으로 여기는 학생들이 많을 것이다. 시험에 어떤 작품이 어떻게 나올까만 생각하며 이 참고서 저 문제집을 펼쳐 문제를 푸느라 문학의 재미와 아름다움을 맛보고 느낄 겨를이 없기 때문이다.
전국국어교사모임은 학생들에게 문학의 참맛을 느끼고 맛보게 해 주고 싶었다. 그래서 문학사 중심, 지식과 기능 중심의 문학 교재가 아닌, 학생들이 재미있게 읽으면서도 자신의 지적·정서적 경험을 넓힐 수 있는 문학책을 만들게 되었다.
‘문학시간에 읽기’ 시리즈에는 전국의 국어 선생님들이 숱한 토론을 거치면서 가려 뽑은 작품들이 담겨 있다. 학생들이 즐겨 읽고 크게 감동한 작품들, 학생들의 감수성과 상상력을 풍부하게 만든 작품들이 담겨 있다. ‘문학시간에 읽기’ 시리즈는 학생들이 논술과 수능 준비를 위해 어렵게 외우고 풀어야 하는 문학이 아닌, 나와 우리의 이야기가 담겨 있는 문학, 느끼고 생각할 수 있는 문학, 진실한 얼굴의 문학과 만나게 해 줄 것이다.
청소년의 삶에 빛과 향을 선사할, 국어 선생님이 고른 수필 모음집
《문학시간에 수필읽기 1, 2》
생활의 속살과 따뜻한 감동이 전해지도록!
요즘은 교과서가 다양해지면서 학생들이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