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선생님과 함께 읽는 모래톱 이야기
저자 편집부
출판사 휴머니스트
출판일 2015-02-24
정가 12,000원
ISBN 9788958627739
수량
‘물음표로 찾아가는 한국단편소설’ 시리즈를 펴내며
머리말

작품 읽기 <모래톱 이야기> _김정한

깊게 읽기 묻고 답하며 읽는 <모래톱 이야기>

1_ 인물을 만나다
왜 ‘갈밭새 영감’이라 불리나요?
무엇이 갈밭새 영감을 화나게 할까요?
왜 ‘송아지 빨갱이’라고 불리나요?
윤춘삼은 어떤 역할을 하나요?
건우는 어떤 역할을 하나요?
건우는 어떤 생각을 가진 아이일까요?
‘나’는 왜 조마이섬 이야기를 썼을까요?
‘나’는 왜 자신을 ‘이방인’이라고 했을까요?

2_ 배경을 살피다
조마이섬은 어떤 곳인가요?
왜 조마이섬 주인이 자주 바뀌나요?
왜 ‘조마이섬 이야기’가 아니고 ‘모래톱 이야기’인가요?

3_ 갈등과 사건을 풀어내다
갈밭새 영감은 조마이섬을 지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나요?
‘홍수’는 어떤 역할을 하나요?
‘썩어 빠진 글’은 어떤 글인가요?
왜 소설의 끝을 소문으로 마무리할까요?

넓게 읽기 작품 밖 세상 들여다보기

작가 이야기 - 김정한의 생애와 작품 연보, 작가 더 알아보기
시대 이야기 - 1960년대 중후반
엮어 읽기 - 제목으로 알아보는 김정한의 대표작
독자 이야기 - ‘갈밭새 영감’에 대한 모의재판

참고 문헌
전국국어교사모임이 기획하고 집필한, 한국 대표 단편소설 감상 길라잡이
‘물음표로 찾아가는 한국단편소설’ 시리즈

1. 엉뚱한 상상과 발랄한 질문이 넘쳐나는 문학 수업을 꿈꾼다!


전국국어교사모임은 ‘어떻게 하면 신나고 재미있는 문학 수업을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해 왔다. 그리고 마침내 ‘물음표로 찾아가는’ 방식을 생각하게 되었다. 이는 지금까지 해 왔던 문학 수업, 즉 학생들에게 작품에 대한 획일적이고 기계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수업이 아니라 학생들이 작품을 읽고 실제로 궁금해하는 것들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단편적 이해와 강압적 암기로 일관했던 일방적 문학 수업에서, 작품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게 하는 수용자 중심 문학 수업의 단초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물음표로 찾아가는 한국단편소설’ 시리즈는 이런 방식의 문학 수업이 학교 현장에 뿌리 내리게 할 수 있는 콘텐츠라 할 만하다.
‘물음표로 찾아가는 한국단편소설’은 중.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와 문학 교과서에 실린 단편소설 가운데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널리 읽힌 작품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렇게 고른 작품을 학생들에게 직접 읽혀 본 다음, 학생들이 궁금해하는 질문거리를 모두 모았다. 그 가운데 빈도수가 높은 것, 의미 있고 참신하고 기발한 것 등을 가려내어 일정한 방식으로 질문 목록을 만들었다. 그런 다음 현직 국어 선생님들이 수많은 책과 논문을 찾아보고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질문에 대한 답을 하였다. 학생들이 읽기 편하게 쉬운 말로 풀어 썼으며, 그림과 사진과 참고 자료 등도 적절하게 배치하였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보다 보편적인 작품의 의미에 접근하고자 하였다.
‘물음표로 찾아가는 한국단편소설’은 다양하고 깊이 있는 생각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읽기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는, 예전에 없던 새로운 콘텐츠이다. ‘학생 중심의 소설 감상’이라는 지평을 열어 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문학 작품과 가까워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