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1부 과정중심평가에 딴지 걸기
1. 학교 현장에서 표류하는 과정중심평가
2. 과정중심평가로 교사는 삼중고(三重苦
3.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동상이몽(同床異夢
4. 과정중심평가 비틀어 보기
2부 진짜 과정중심평가로 재인식하기
1. 평가의 본질을 생각하라
2. 학습의 과정과 결과를 종합한 평가
3. 교사별 평가와 상시(常時 평가
4. 형성평가의 확장 이해하기
5. 학습을 위한 평가, 학습으로의 평가 이해하기
6. 수행평가 바르게 이해하기
7. 기록할 것인가? 피드백할 것인가?
3부 진짜 과정중심평가 실천 전략 익히기
1. 규범적 변화로 무장하라
2. 평가의 목적을 분명히 하라
3. 먼저 배움의 과정을 이해하라
4. 학생참여형수업으로 디자인하라
5. 평가를 고려해 학습목표를 진술하라
6. 교수·학습 과정안에 과정중심평가를 담아라
7. 학생의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를 활용하라
8. 질문으로 평가하고 발문으로 피드백하라
9. 성장형 마인드로 피드백하라
10. 차별화된 형성적 피드백을 제공하라
11.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 성장을 기록하라
참고 문헌
학교 현장 안착에 용이한 실천 전략을 제안한다!
1부 ‘과정중심평가에 딴지 걸기’에서는 과정중심평가의 학교 현장 운영 실태와 교육 주체들의 인식을 살펴보고, 과정중심평가를 비판적 관점에서 되짚는다. 2부 ‘진짜 과정중심평가로 재인식하기’에서는 뒤틀리지 않는 진짜 과정중심평가로 재인식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중요한 내용을 학습을 위한 평가와 학습으로의 평가를 중심으로 정리한다. 3부 ‘진짜 과정중심평가 실천 전략 익히기’에서는 평가 본질에 충실하면서 학교 현장 수용과 안착에 용이한 진짜 과정중심평가를 수업으로 실천할 수 있는 전략 11가지를 소개한다.
저자들은 현장 교육의 전문가로서, 2018년부터 전문적 학습 공동체로 모여 함께 프로젝트학습과 과정중심평가의 적용방안을 연구하고 실천하기 위해 『진짜 과정중심평가 수업으로 실천하기』를 펴냈다. 이 책은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 바람직한 교육으로 거듭나기 위한, 저자들의 끊임없는 노력의 결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