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기적의 독서논술 9 : 초등5학년
저자 기적학습연구소
출판사 길벗스쿨
출판일 2020-12-02
정가 10,000원
ISBN 9791164062683
수량
1주 욕심꾸러기 거인
2주 구둣방 아저씨 / 감사하는 마음
3주 행복의 꽃
4주 세상에 이런 한자가
특강 주제별 글쓰기
1. 유기견 발생을 줄일 방법은 무엇일까?
2. 선의의 거짓말은 해도 될까?
■ 《기적의 독서 논술》 5학년, 이렇게 활용하세요!

1. 학습 계획을 함께 세우며 독서 논술을 시작합니다.
모든 단계에서 아이 스스로 학습 계획을 짤 수 있게 ‘차례 보고 만드는 독서 다이어리’를 구성하였습니다. 학습 계획이 생소할 수 있는 초등학생의 경우 부모님이 함께 몇 페이지를 나누어 학습할지 아이에게 의견을 물어 주시고, 함께 계획을 짜 보는 것이 좋습니다. 학습 계획을 짜는 것은 스스로 공부 습관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독서 3단계 프로그램으로 생각 훈련을 시작합니다.
학년별로 읽기 역량에 맞게 다양한 주제의 글을 수록하였습니다. 초등 5학년 세트의 경우, 문학의 비중을 좀 줄이고 비문학 제재, 철학, 인문, 예술, 고전 등 글의 수준을 한 단계 높여 선정하였습니다. 그림이 주가 되었던 글 읽기에서 자료나 사진 등이 가미된 비문학 글도 점점 익숙해져야 하기 때문에 아이들의 독서 역량을 한 단계 높이고 생각을 확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각각의 글은 3단계 독서 프로그램(읽기 전.중.후으로 구조화되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이 안내하는 대로 꼼꼼하게 독서를 시작합니다.

① 1단계 ‘읽기 전’ 활동에서는 생각 열기를 위한 간단한 질문을 통해 글의 내용을 미리 짐작해 보고,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예상하는 과정으로 시작합니다. 또 글에 나오는 낱말의 뜻을 미리 짐작하면서 어휘력을 장착합니다.
② 2단계 ‘읽는 중’ 활동에서는 본격적인 독서를 시작합니다. 글도 읽고, 그림도 보면서 천천히 이끌어갑니다. 장편의 글이 실려 있기도 하고, 하나의 주제를 다룬 두 편의 글이 엮여 있기도 합니다. 독서 마무리 단계에 글의 내용을 묻는 독해 문제가 실려 있습니다. 함께 풀면서 아이가 내용을 이해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제 막 긴 글 읽기를 시작하는 초등학생의 경우에는 한 호흡에 긴 이야기를 읽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습자의 역량에 따라 장면별로 끊어 읽을 수 있도록 구성하여 읽는 부담을 덜었습니다. 글 중간중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