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작품 읽기 : 〈우상의 눈물〉 _전상국
깊게 읽기 : 묻고 답하며 읽는 〈우상의 눈물〉
1_ 갈등 - 악과 또 다른 악
린치가 뭔가요?
담임은 왜 ‘일사불란한 항해’를 중요시하나요?
기표는 왜 담임 선생이 준 추리닝을 찢어 버렸나요?
형우는 왜 커닝 사건을 일으켰나요?
담임은 왜 기표의 가출에 화를 낼까요?
2_ 유대 - 무기력한 이성
유대는 왜 린치당한 걸 어른들에게 말하지 않았나요?
유대는 왜 형우의 혀가 놀랍다고 했을까요?
〈우리를 슬프게 하는 것들〉은 어떤 글인가요?
유대는 왜 형우보다 기표에게 마음이 기울었을까요?
3_ 기표 - 길들여진 우상
〈제3교실〉은 어떤 드라마인가요?
기표는 무엇이 무서웠을까요?
제목이 왜 ‘우상의 눈물’일까요?
넓게 읽기 : 작품 밖 세상 들여다보기
작가 이야기 - 전상국의 생애와 작품 연보
시대 이야기 - 1970녀대 후반
엮어 읽기 - 학교와 폭력, 굴복과 극복
다시 읽기 - 인성교육진흥법과 학교 폭력 문제
독자 이야기 - 반장으로 누가 가장 적합한가? _원탁 토론
참고 문헌
출판사 서평
▣책 소개
《(선생님과 함께 읽는 우상의 눈물》은 전국국어교사모임에서 기획하고 집필한 ‘물음표로 찾아가는 한국단편소설’ 시리즈의 열여섯 번째 책이다.
이 책은 전상국의 을 읽고 학생들이 던진 질문 가운데 유의미한 것들을 뽑고, 이에 대해 선생님들이 답한 내용으로 채워져 있다. 인물들의 언행에 담긴 속내는 무엇인지, 선생님은 왜 그토록 학급의 ‘일사불란한 항해’를 중요시하는지, ‘기표’를 중심으로 한 재수파는 왜 다른 아이들에게 폭력을 휘두르는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대’는 왜 기표에게 호의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는지, 그...
▣책 소개
《(선생님과 함께 읽는 우상의 눈물》은 전국국어교사모임에서 기획하고 집필한 ‘물음표로 찾아가는 한국단편소설’ 시리즈의 열여섯 번째 책이다.
이 책은 전상국의 을 읽고 학생들이 던진 질문 가운데 유의미한 것들을 뽑고, 이에 대해 선생님들이 답한 내용으로 채워져 있다. 인물들의 언행에 담긴 속내는 무엇인지, 선생님은 왜 그토록 학급의 ‘일사불란한 항해’를 중요시하는지, ‘기표’를 중심으로 한 재수파는 왜 다른 아이들에게 폭력을 휘두르는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대’는 왜 기표에게 호의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끝내 기표가 두려움을 느끼고 가출한 이유는 무엇인지……. 이 책은 이러한 궁금증들에 대한 답을 알기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었다. 뿐만 아니라 전상국의 삶, 작품이 쓰여진 당시의 시대적 상황, 엮어 읽을 만한 작품, 이 소설을 읽고 학생들끼리 토론한 내용 같은 다채로운 읽을거리도 함께 만날 수 있다.
전국국어교사모임이 기획하고 집필한, 교과서 속 단편소설 감상 길라잡이
‘물음표로 찾아가는 한국단편소설’ 시리즈
1. 엉뚱한 상상과 발랄한 질문이 넘쳐나는 문학 수업을 꿈꾼다!
전국국어교사모임은 ‘어떻게 하면 신나고 재미있는 문학 수업을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해 왔다. 그리고 마침내 ‘물음표로 찾아가는’ 방식을 찾았다. 이는 지금까지 해 왔던 문학 수업, 즉 학생들에게 작품에 대한 획일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