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배움이 빛나는 프로젝트학습
저자 어수선
출판사 사우
출판일 2020-12-07
정가 18,000원
ISBN 9791187332572
수량
프롤로그
PARTⅠ 어수선이 말하는 프로젝트학습의 정의
프로젝트 학습은 ○○○이다
왜 프로젝트학습을 해야 하나요?
프로젝트학습은 이렇게 발전했어요
배움이 빛나는 프로젝트학습의 조건

PART 2 어수선이 말하는 프로젝트학습의 기초
프로젝트 학습, 오해와 진실
준비된 교사만이 프로젝트학습을 성공으로 이끈다
민주적 학급문화, 프로젝트학습 성공의 핵심
프로젝트학습 근육 기르기

PART 3 어수선과 함께하는 프로젝트학습 실천
설계단계: 프로젝트학습 디자인하기
도입단계: 프로젝트학습 몰입하기
탐구단계: 프로젝트질문 해결하기
공유단계: 산출물 발표하기
정리단계: 프로젝트학습 마무리하기

PART 4 어수선이 실천한 프로젝트학습 사례
5~6학년 프로젝트 학습 사례
Show me the Dance!
기아타이거즈를 구하라!
고무동력 자동차 경주대회 우승자는 누구?
우리 지역 생태계는 우리가 지켜요!
기르고! 만들고! 나누고!
3~4학년 프로젝트학습 사례
그림자 연극
The 살기 좋은 마을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
나는 이렇게 살아요!
나는야 신문기자!
학기초 적응 프로젝트 활동 사례
5~6학년 프로젝트학습 제안
일제강점기 역사 알리기
내가 만드는 안전한 우리 학교
세계 문화 소개하기
소중한 우리말을 지켜라!
3~4학년 프로젝트학습 제안
나는 문화해설사
나는 작가다
프로젝트학습의 7가지 조건
파트 1에서는 프로젝트학습의 개념, 효과, 역사적 배경에 대해 알아본다. 프로젝트학습의 기원은 수백 년 전 로마에 있는 예술학교의 교육 방법론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 이후 오랜 세월 동안 변화?발전해 오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 유아교육에서 먼저 도입되었고, 점차 초?중?고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다.
현재 프로젝트학습은 교육의 만병통치약 대접을 받고 있다. 하지만 저자들은 “프로젝트학습의 조건을 갖추지 못한 프로젝트학습이 많다”라고 진단한다. 현재 학교에서 진행되는 프로젝트학습의 한계는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프로젝트학습이 갖추어야 할 조건 7가지를 제시한다. 저자들은 성공적인 프로젝트학습이 되기 위해서는 7가지 조건이 갖추어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프로젝트학습에 대한 오해와 진실
파트 2에서는 제대로 된 프로젝트학습이 무엇인지 살펴본다. 현재 프로젝트학습에 대한 오해가 널리 퍼져 있는 실정이다. 저자들은 프로젝트학습에 대한 오해 8가지를 살펴보고, 그에 대한 진실을 밝힌다.
오해 1. 프로젝트학습은 만능이다
오해 2. 프로젝트학습은 일반적인 주제중심 통합수업이다
오해 3. 프로젝트학습은 지식을 경시하고 활동만 중시한다
오해 4. 프로젝트학습은 고학년이나 우수한 학생만을 위한 것이다
오해5. 프로젝트학습을 위해서는 시수를 늘려야 한다
오해 6. 프로젝트학습은 학업 성취도를 낮춘다
오해 7. 프로젝트학습에서 교사는 방관자 역할을 해야 한다
오해 8. 프로젝트학습에서 교과서는 필요 없다
이처럼 프로젝트학습에 대해 잘못 알려진 내용을 하나하나 살펴본다. 이어서 성공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해 교사가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상세하게 알아본다.

프로젝트학습 실천 사례
파트 3에서는 프로젝트학습의 단계별 주요 활동을 소개하고, 활동별 노하우와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본다. 어수선연구회가 구안한 프로젝트학습 절차를 실제 사례를 통해 자세하게 안내한다.

파트 4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