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나는 기독교대안학교 교사다 - 기독교학교교육연구신서 18
저자 함영주 외공저
출판사 쉼이있는교육(H
출판일 2020-11-15
정가 15,000원
ISBN 9791196969158
수량
004 서문
006 추천의 글

1장. 기독교대안학교 교사, 그들은 어떤 현실에 놓여 있는가?

021 I. 들어가며
024 II.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설문지
3. 연구분석
030 III. 연구결과
1. 의미/소명 부문
2. 급여/노동 부문
3. 관계 부문
4. 전문성/성장 부문
5. 스트레스/소진 부문
048 IV. 기독교교육적 제언
1. 소명을 지속하게 하는 만족도 향상 지원
2. 교직안정성 확보를 위한 다각적 노력의 필요성
3. 업무효율성 향상을 통한 노동시간의 효과적 사용
4. 학부모와의 관계성 향상을 위한 노력의 필요성
5. 교사의 교육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
057 V. 결론

2장. 기독교대안학교 교사들이 인식하는 학교 공동체의 의미는 무엇인가?

065 I. 들어가며
069 II. 연구방법
1. 연구 참여자
2. 자료 수집 방법
3. 자료의 분석과 해석
074 III. 기독교대안학교 교사가 형성해온 ‘학교 공동체’의 의미
1. 가치와 철학이 공유되는 장
2. 갈등과 차이의 문제를 해결(해야하는 공간
3. 오랜 시간이 빚어내는 자연스러운 산물
082 IV. 교사들이 형성해온 공동체의 의미를 위협하는 요인
1. 교사의 존재와 자아정체성에 대한 침해
2. 구성원의 이탈로 인한 공동체의 균열
3. 공동체 내러티브의 단절
090 V. 논의 및 제언

3장. 기독교대안학교 교사의 전문성은 무엇이고, 어떻게 신장되는가?

101 I. 들어가는 말
104 II. 교사 전문성의 의미와 요소
1. 전문성 개념 영역과 요소에 대한 이해
2. 교사 생애주기의 관점에서 보는 전문성
3. 교사의 전문성 개발
111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1. 연구설계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3. 연구 도구 및 분석
115 IV. 설문분석 결과: 수치로 정리하는 기독교대안학교 교사 전문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