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프롤로그
제1장 한국에서 큐레이터로 일한다는 것
큐레이터란 무엇인가
화랑에서 큐레이터로 일한다는 것: 전시의 진행자, 코디네이터
전시 코디네이터, 빛과 그림자
제2장 화랑에서 살아남는 법: 경쟁력 있는 연장통
첫 번째 연장: 외국어
유학파 혹은 국내파: 외국어 구사 능력고 사교적 태도
무엇을 전공해야 하는가? 석사 학위는 필수인가?
취업에 임하는 몇 가지 자세
interview: 그들은 이렇게 말했다
두 번째 연장: 작품 판매 능력, 딜러의 탄생
화랑의 성립과 딜러의 조건: 취향과 안목
미술품 딜러와 컬렉터, 그들의 사정: 딜러의 역할과 책임
컬렉터가 딜러에게 기대하는 것: 작품 판매에 필요한 객관적 데이터
case study1. 이대원 해석하기
case study2. 박서보
세 번째 연장: 안목, 아트 스페셜리스트의 핵심 경쟁력
안목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안목의 생성 과정
안목은 어떻게 길러지는가: 안목의 훈련 방법
case study3. 클로드 모네, 그리고 인상주의
case study4. 폴 세잔
안목에 대한 몇 가지 오해
네 번째 연장: 애널리스트로서의 전략-정보의 수집과 분석
객관적 데이터의 제공
포트폴리오의 구성
포트폴리오의 개발: 새로운 트렌드의 포착
다섯 번째 연장: 아트 스페셜리스트의 사명 혹은 자세
작가의 발굴
컬렉터의 교육
advice: 당신이 이제 막 컬렉션을 시작한 컬렉터라면
제3장 딜러 그리고 큐레이터를 위한 제언
미술사가 의미하는 것
좋은 스승을 얻는다는 것
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