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문자와 문헌, 지식 공간의 교류
한국에서 출토된 ‘량(?’자 목간(木簡으로 본 동아시아 간독문화(簡牘文化의 전파?다이웨이홍
1. 머리말 18
2. 한국 목간 속의 ‘량’ 19
3. ‘량(?’의 유래와 전파 28
4. 동아시아 간독문화의 전파 47
5. 맺음말 54
4~6세기 동아시아에서의 문헌의 유통과 확산?김경호
1. 서론 58
2. 문헌의 수요와 종이의 보급 61
3. 용서(傭書와 판서(販書 70
4. 문헌의 대외 유통과 공간적 확산 77
5. 맺음말을 대신하여 86
중화사상과 조선후기 사상사?하영휘
1. 머리말 90
2. 중화와 중화사상 93
3. 중화사상과 조선후기 사상사 107
4. 맺음말 114
학술적 우상과 중국-조선 간의 문화교류?린춘양
1. 머리말 118
2. 고염무의 영향과 회제(會祭 119
3. 박규수의 학행 125
4. 박규수의 첫 번째 연행과 회제 참석 128
5. 박규수와 중국 문인들 간의 교류 137
6. 박규수의 두 번째 사행과 회제 참석 145
7. 맺음말 155
제2부 제도와 정치, 새로운 교류 공간의 형성
고려와 원의 정치적 통혼과 문화교류?우윈가오와
1. 머리말 162
2. 고려와 원의 정치적 통혼과 문화교류의 배경 163
3. 고려와 원의 정치적 통혼과 문화교류의 구체적 양상 167
4. 고려와 원의 정치적 혼인과 문화전파의 경로 177
5. 맺음말 189
책봉체제하에서의 ‘국역(國役’?손병규
1. 머리말 192
2. ‘조공책봉체제’에 대한 문제인식 194
3. 18세기 동아시아 각국의 군비지출 비중 201
4. 동아시아 각국의 ‘국역’과 재정 시스템 209
5. 맺음말 216
19세기 후반 함경도 주민들의 연해주 이주와 트랜스내셔널한 공간의 형성?배항섭
1. 머리말 220
2. 이주민의 증가와 조선정부의 대응 222
3. 이주의 원인과 인정(仁政 원망(願望 239
4. 맺음말 253
제3부 열린 공간, 해양에서의 소통
산동반도 초기 해양
동아시아라는 지역을 지식과 교류 및 소통의 공간으로 설정하고
이에 대한 학술적 접근을 시도한 연구서
동아시아 역사의 특징 가운데 하나는 전근대시기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각 국가와 지역이 단절된 상태가 아닌 교류의 파트너로서 작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이러한 교류를 통해 매 시기 각 국가와 지역은 독자적인 형태로 그 고유의 전통을 유지 발전시켰다. 동아시아라는 공간에서 지속된 문화 교류는 문물의 교류에서 학술 사상, 그리고 제도와 정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진행되어왔다. 물적 교류를 통해서 문화의 유사성을...
동아시아라는 지역을 지식과 교류 및 소통의 공간으로 설정하고
이에 대한 학술적 접근을 시도한 연구서
동아시아 역사의 특징 가운데 하나는 전근대시기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각 국가와 지역이 단절된 상태가 아닌 교류의 파트너로서 작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이러한 교류를 통해 매 시기 각 국가와 지역은 독자적인 형태로 그 고유의 전통을 유지 발전시켰다. 동아시아라는 공간에서 지속된 문화 교류는 문물의 교류에서 학술 사상, 그리고 제도와 정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진행되어왔다. 물적 교류를 통해서 문화의 유사성을 확인할 수 있다면 인적 교류를 통해서는 학술과 사상의 동류성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책의 주요 특징은 동아시아라는 지역을 지식과 교류 및 소통의 공간으로 설정하고 이에 대한 학술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는 점이다. 우선 종이가 주요 서사재료로 사용되기 이전 시기, 한국에서 출토된 목간의 연구를 통해 동아시아의 간독문화가 형성되었다는 지적(다이웨이홍과 종이와 목독이 병용하던 시기에 중국 문화의 선진성뿐만 아니라 중국과 교류를 진행한 지역과 국가 역시 독자적인 성격의 고대국가로 성장 발전하였다는 지적(김경호은 동아시아 고대사회에서 전개된 문화교류의 실상을 출토자료를 통해 논증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주목할 만하다. 또한 ‘중화(中華’라는 동아시아 이념체제에서 조선에서도 역시 중화의 관념이 지배하였다는 지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