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대방광불화엄경 강설 30
二十五. 십회향품十廻向品 8
4. 금강당보살이 열 가지 회향을 설하다
10 제8 진여상회향
(1 선근을 쌓다
(2 선근을 관찰하다
(3 보리에 회향하다
(4 중생에게 회향하다
(5 경계에 회향하다
(6 회향의 이익
(7 상을 떠난 실제회향
(8 실제회향의 행
(9 진여를 들어 진여상회향을 널리 밝히다
1> 두루 행하는 진여의 덕의 열 가지 비유
2> 가장 수승한 진여의 덕의 열 가지 비유
3> 수승하게 흐르는 진여의 덕의 열 가지 비유
4> 섭수함이 없는 진여의 덕의 열 가지 비유
5> 모든 것과 다르지 않은 진여의 덕의 열 가지 비유
6> 증감이 없는 진여의 덕의 열 가지 비유 1
7> 법에 다름이 없는 진여의 덕의 열 가지 비유
8> 증감이 없는 진여의 덕의 열 가지 비유 2
9> 지혜가 자재하게 의지하는 진여의 덕의 열 가지 비유
10> 업이 자재하게 의지하는 진여의 덕의 열 가지 비유
(10 이익을 밝히다
(11 과위를 밝히다
(12 금강당보살이 게송을 설하다
1> 회향할 행의 체를 밝히다
2> 회향할 바의 행을 밝히다
3> 진여를 널리 밝힘
4> 법에 나아가서 밝히다
5> 이익을 이루다
6> 맺음
二十五. 십회향품十廻向品 8
화엄경 7처 9회 39품 중에서 제5회 법문의 본론인 제25 십회향품 가운데 여덟 번째 권이다. 십회향 법문은 제5회 법문의 본론으로, 십회향품은 80권 중에서 무려 10권 반이나 되는 매우 긴 품이다.
제25 십회향품 8에서는 제8 진여상회향(眞如相廻向, 진여의 모양인 회향에 대해 설하고 있다. 진여란 무엇인가. 만유의 근본 성품이며 생명의 본체다. 달리 말하면 참마음[眞心]이며, 참사람[眞人]이며, 참나[眞我]며, 참생명[眞命]이며, 법성(法性이며, 불성(佛性이며, 자성(自性이다. 이 진여에는 본래로 육바라밀과 십바라밀과 십선(十善과 사섭법(四攝法과 사무량심(四無量心과 인의예지(仁義禮智가 다 갖춰져 있다. 이러한 진여의 양상과 꼭 같은 회향이 진여상회향이다. 이 진여상회향에서는 참사람에게 본래로 갖춰진 육바라밀과 십바라밀과 십선과 사섭법과 사무량심과 인의예지로 선근을 쌓아 나가는 것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