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三十八. 이세간품離世間品 2
4. 이백 가지 질문에 보현보살이 이천 가지로 답하다
3 십행의 30문을 답하다
(1 환희행을 답하다
2> 보살은 열 가지 크게 기뻐 위안함이 있다
3> 보살은 열 가지 불법에 깊이 들어감이 있다
(2 요익행을 답하다
1> 보살은 열 가지 의지가 있다
(3 무위역행을 답하다
1> 보살은 열 가지 두려움 없는 마음을 낸다
(4 무굴요행을 답하다
1> 보살은 열 가지 의심 없는 마음을 낸다
2> 보살은 열 가지 불가사의함이 있다
3> 보살은 열 가지 교묘하고 비밀한 말이 있다
4> 보살은 열 가지 교묘하게 분별하는 지혜가 있다
(5 이치란행을 답하다
1> 보살은 열 가지 삼매에 들어감이 있다
2> 보살은 열 가지 두루 들어감이 있다
3> 보살은 열 가지 해탈문이 있다
4> 보살은 열 가지 신통이 있다
(6 선현행을 답하다
1> 보살은 열 가지 밝음이 있다
2> 보살은 열 가지 해탈이 있다
(7 무착행을 답하다
1> 보살은 열 가지 공원이 있다
2> 보살은 열 가지 궁전이 있다
(8 난득행을 답하다
1> 보살은 열 가지 좋아함이 있다
2> 보살은 열 가지 장엄이 있다
(9 선법행을 답하다
1> 보살은 열 가지 부동심을 낸다
2> 보살은 열 가지 버리지 않는 깊고 큰 마음이 있다
(10 진실행을 답하다
1> 보살은 열 가지 지혜의 관찰이 있다
2> 보살은 열 가지 법을 말함이 있다
3> 보살은 열 가지 청정이 있다
4> 보살은 열 가지 인이 있다
5> 보살은 열 가지 지혜 광명으로 비춤이 있다
6> 보살은 열 가지 같을 이 없는 머무름이 있다
三十八. 이세간품離世間品 2
이세간품(離世間品은 화엄경 총 아홉 번의 법회 중에서 여덟 번째 법회다. 마갈제국 아란야 법 보리도량의 보광명전에서 한 품의 경전 7권을 설한 것이다. 그 내용은 십신과 십주와 십행과 십회향과 십지와 등각과 묘각의 법에 관해 보혜보살이 이백 가지 질문을 하고 그 하나하나의 질문에 보현보살이 각각 열 가지의 대답을 하는 것으로 불교의 수많은 용어를 화엄경의 안목으로 새롭게 설파하였다.
예컨대 그 첫 질문으로 “무엇이 보살마하살의 의지(依支입니까?”라고 하였는데 “불자여, 보살마하살은 열 가지 의지가 있나니 무엇이 열인가. 이른바 보리심으로 의지를 삼나니 항상 잊지 않는 연고며, 선지식으로 의지를 삼나니 화합하여 한결같은 연고며, 착한 뿌리로 의지를 삼나니 닦아 모아 증장하는 연고며, 바라밀다로 의지를 삼나니 구족하게 수행하는 연고며, 일체 법으로 의지를 삼나니 구경에 벗어나는 연고며, 큰 서원으로 의지를 삼나니 보리를 증장케 하는 연고며, 모든 행으로 의지를 삼나니 다 성취하는 연고며, 일체 보살로 의지를 삼나니 지혜가 같은 연고며, 모든 부처님께 공양함으로 의지를 삼나니 믿는 마음이 청정한 연고며, 일체 여래로 의지를 삼나니 자비하신 아버지의 가르침과 같이 끊어지지 않는 연고이니라. 이것이 열 가지이니 만일 모든 보살이 이러한 법에 편안히 머물면 여래의 위없는 큰 지혜의 의지할 곳이 되느니라.”라고 하였다.
불교의 중요한 이백 가지 명제에 대해서 낱낱이 열 가지씩 답하였다. 이세간품 2에는 십행(十行의 30문에 대하여 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