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김재영의 첫 소설집 『코끼리』가 출간되었다. 2000년 『내일을 여는 작가』 신인상에 「또 다른 계절」이 당선되어 등단한 이래, 만 5년간 꾸준하게 발표해온 작품들을 묶었다. 이번 소설집 『코끼리』?에 수록된 작품은 모두 열 편인데, 이 중 성실한 취재를 바탕으로 외국인 노동자들의 문제를 본격적으로 다룬 표제작 「코끼리」는 국내의 현대문학 교수 350명이 뽑은 ‘2005 올해의 문제 소설’(푸른사상 刊, 작가들이 뽑은 ‘2005 올해의 좋은 소설(도서출판 작가 刊’로 선정되기도 했다.
■ 섬세한 ...
김재영의 첫 소설집 『코끼리』가 출간되었다. 2000년 『내일을 여는 작가』 신인상에 「또 다른 계절」이 당선되어 등단한 이래, 만 5년간 꾸준하게 발표해온 작품들을 묶었다. 이번 소설집 『코끼리』에 수록된 작품은 모두 열 편인데, 이 중 성실한 취재를 바탕으로 외국인 노동자들의 문제를 본격적으로 다룬 표제작 「코끼리」는 국내의 현대문학 교수 350명이 뽑은 ‘2005 올해의 문제 소설’(푸른사상 刊, 작가들이 뽑은 ‘2005 올해의 좋은 소설(도서출판 작가 刊’로 선정되기도 했다.
■ 섬세한 붓길로 떠올린 고통스런 현재, 따뜻한 연민의 마음
김재영은 우리 작가들 가운데 가장 앞서서 외국인 노동자들의 현실을 다루어온 작가 중 하나이다. 「코끼리」와 「아홉 개의 푸른 쏘냐」에 등장하는 러시아, 네팔, 중국, 파키스탄 출신 노동자들은 김재영 작품 속의 인물 대부분이 그러하듯이 출구 없는 막다른 절망과 고통스런 상황 속에 놓여 있다. 새 삶의 기대를 안고 건너왔으나 이 땅은 가혹하기만 하고, 그들이 꿈꾸었던 새 삶의 세계로 통하는 문은 열리지 않는다. 이들은 곳곳에 섬뜩한 이 땅의 폭력을 견디며 무서운 절망의 시간을 견뎌야 한다. 그들을 바라보는 작가의 눈길은 깊은 연민의 마음으로 안타깝다.
외국인 노동자들만이 아니다. 작가가 자주 등장시키는 상징들 모두가 또한 고단한 생을 살아가는 허약한 사람들을 나타낸다. 「미조(迷鳥」에 등장하는 ‘길 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