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해피닝: 예수에게 배우는 행복의 여덟 계단
저자 이상준
출판사 다산북스
출판일 2020-12-11
정가 15,000원
ISBN 9791130633411
수량
작가의 말
프롤로그

시작의 계단 이해와 맞춤

두 번째 계단 세움과 상쇄

세 번째 계단 부드러운 소통

네 번째 계단 마음을 사로잡는 비유

다섯 번째 계단 휘둘리지 않는 평정심

여섯 번째 계단 뜨거운 긍정

일곱 번째 계단 아량과 관용

마지막 계단 완전한 인도

에필로그
예수에게 배우는 말하기 교양서

_유머 화법,
자존감과 인성의 최고 모습

인류 역사상 위대한 성공을 이루고 행복한 삶을 살았던 인물들은 중요한 공통점이 있다. 바로 세상과 멋지게 소통할 줄 알았다는 사실이다. 분노나 이기심을 잘 제어하는 사람일수록 인성이 훌륭하고 자존감이 높다. 이런 사람들은 타인에게 함부로 화를 드러내거나 까칠한 말을 하지 않는다. 가장 중요한 점은 말에 품위와 교양이 배어있어 다른 사람을 높여줄 줄 안다는 것이다. 품위와 교양 있는 말의 최고봉은 유머다. 예를 들어, 여러 사람이 모인 곳에서 타인의 흠을 지적하지 않고 조용히 넘어가는 것만으로도 훌륭한 인성이다. 하지만, 유머 화법으로 좌중에 웃음을 일으키고 타인을 감싸는 분위기로 환기시킨다면 최고 수준의 인성을 보여주는 말하기라고 할 수 있다.
말에는 힘이 있기 때문에 제대로 말해야 한다. 그 힘이란 행복과 성공을 돕는 힘이 될 수도 있고, 거꾸로 방해하는 힘이 될 수도 있다. 죄 없는 사람에게 상처를 주는 말을 하거나 타인의 단점을 적나라하게 드러내고 조롱하고 너무 쉽게 화를 내는 사람이 있다면 주위 사람들은 그를 피할 것이다. 사람들이 주변에 모일 수 없으니 자연스럽게 그가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은 낮아진다. 오히려 사람들이 돕기는커녕 나쁜 감정을 가지게 되어 보복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 반면에 주위 사람들을 높여주고 상대의 잘못을 너그럽게 품어주는 사람 곁에는 사람이 모인다.

_인류 최고 스승에게 배우는
대화의 기술

남을 조롱하거나 헐뜯는 말처럼 부정적인 말하기는 배울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본능적으로 튀어나오기 때문이다. 그러나 남을 높여주고 잘 대해주는 말하기는 배워야 한다. 단언컨대 유머 화법의 최고 스승은 예수다. 그는 유머와 상극인 고난의 삶 속에서 유머의 아름다운 꽃을 피워냈고 환한 빛을 발했다. 또한 어떻게 남을 높이고 행복을 줄 수 있는지, 그리고 까칠한 사람들을 어떻게 부드러움으로 제압할 수 있는지 잘 알고 있었다. 무엇보다 예수는 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