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대방광불화엄경 강설 23
二十四. 도솔궁중게찬품兜率宮中偈讚品
1. 대중들의 운집
1 시방 보살들이 모이다
2 보살들의 이름
3 보살들이 떠나온 세계의 이름
4 섬기며 수행한 곳의 부처님
5 보살?들이 사자좌에 앉다
6 보살들이 광명을 놓다
7 보살들의 수승한 덕
8 시방세계에서도 모두 한결같았다
2. 세존이 두 무릎으로 광명을 놓다
3. 보살들이 옛적에 여래와 함께 수행하다
4. 시방에서 온 보살들이 찬탄하다
1 동방 금강당보살의 찬탄
(1 부처님의 수승한 덕
1] 고요하면서 항상 작용함을 밝히다
[1] 생멸이 없는 데서 생멸을 보이다
[2] 색성이 없는 데서 색성을 보이다
[3] 거래가 없는 데서 거래를 보이다
2] 작용하면서 항상 고요함
3] 걸림 없이 항상 자재함
(2 수행하기를 권하다
2 남방 견고당보살의 찬탄
(1 부처님의 수승한 덕을 찬탄하다
(2 수행하기를 권하고 이익을 말하다
1] 덕을 가리키고 의지하기를 권하다
2] 능히 불도에 들어가다
3] 나아가 닦기를 권하다
3 서방 용맹당보살의 찬탄
(1 부처님을 친견하다
(2 법을 듣다
(3 거짓을 버리고 참다운 것을 구하다
4 북방 광명당보살의 찬탄
(1 교화의 작용이 넓음을 찬탄하다
(2 교화의 작용이 깊고 깊음을 찬탄하다
(3 교화의 작용이 깊고 넓음을 찬탄하다
5 동북방 지당보살의 찬탄
(1 믿기를 권하다
(2 믿음의 수승한 덕
6 동남방 보당보살의 찬탄
(1 생각하기 어려움을 나타내다
(2 시간을 멀리 뛰어났음을 보이다
7 서남방 정진당보살의 찬탄
(1 모든 부처님의 몸은 한결같다
(2 부처님의 몸은 시방세계에 두루 하다
(3 부처님의 몸은 불가사의하다
8 서북방 이구당보살의 찬탄
(1 여래가 세간을 청정하게 하는 덕
(2 여래가 스스로 청정함을 말하다
9 하방 성수당보살의 찬탄
(1 여래의 두루 한 덕
(2 중생들에게 응함이 자재하다
(3
二十四. 도솔궁중게찬품兜率宮中偈讚品
화엄경 7처 9회 설법 중에서 제5회 3품 설법은 십회향법문이 본론이다. 그 서론으로 앞에서 부처님께서 도솔천궁으로 올라가시는 광경을 승도솔천궁품에서 장황하게 설하여 마쳤다. 이번에는 시방에서 각각 한 분의 큰 보살들이 다시 또 작은 먼지 수처럼 많고 많은 권속 보살들과 함께 모여 와서 부처님의 공덕과 지혜와 자비와 신통묘용 등 온갖 덕을 찬탄하는 내용이다. 광대무변한 십회향법문이 설해지기 전에 부처님의 위대함을 더욱 드러내기 위해서 서론은 아직도 노래로써 계속된다.
二十五. 십회향품十廻向品 1
화엄경 7처 9회 39품 중에서 제5회 법문의 본론인 제25 십회향품이다. 십회향 법문은 제5회 법문의 본론이다. 부처님이 보리수나무 밑을 떠나지 않으신 채 도솔천에 올라가시는 내용과 도솔천에서 시방의 보살들이 각각 게송으로 부처님을 찬탄하는 두 품은 서론이다. 두 품의 길고 긴 서론이 끝나고 비로소 본론에 들어간다.
서론이 길었듯이 십회향품은 80권 중에서 무려 10권 반이나 되는 매우 긴 품이다. 보살의 수행 계위에서 보면 삼현십성三賢十聖 중 삼현의 끝이다. 삼현은 십주와 십행과 십회향이다. 십성은 십지十地의 지위를 말한다.
회향廻向은 흔히 회소향대廻小向大라 하여 작은 수행을 돌려서 보다 큰 수행으로 향한다는 뜻이다. 또 회자향타廻自向他라고 해서 자신의 이익이나 재산이나 수행이나 공부를 돌려서 모두 다른 이에게 드린다는 뜻이다.
본문에서는 금강당보살이 열 가지 회향을 설하면서 모두 중생회향과 보리회향과 진여실제에 회향하는 것을 밝혔다. 아래로는 대비심을 중생에게 베풀어 교화하기 위하여 중생에게 회향하는 것이며, 위로는 보리를 구하기 위하여 보리에 회향하는 것이며, 다음은 회향하는 사람이나 회향하는 이치가 고요하기 때문에 진여의 실제에 회향하여 그지없는 수행의 바다로 보현법계의 공덕을 성취하는 일을 설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