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대방광불화엄경 강설 28
二十五. 십회향품十廻向品 6
4. 금강당보살이 열 가지 회향을 설하다
8 제6 수순견고일체선근회향
(6 60종의 보시
46》 여래 출현을 찬탄하는 보시
47》 큰 땅을 보시하다?
48》 하인을 보시하다
49》 몸을 버려 겸하하는 보시
50》 법을 듣고 기뻐하는 보시
51》 몸으로써 일체 중생에게 널리 보시하다
52》 몸으로써 모든 부처님을 시봉하는 보시
53》 국토와 왕위를 보시하다
54》 나라의 수도를 보시하다
55》 내궁의 권속들을 보시하다
56》 사랑하는 처자들을 보시하다
57》 집과 살림도구를 보시하다
58》 동산과 숲을 보시하다
59》 광대한 보시의 모임을 만들어 보시하다
60》 생활에 필요한 모든 물건을 보시하다
(7 60종 보시의 선근 회향을 모두 맺다
(8 환희한 마음으로 선지식을 대하듯 하다
(9 보살이 칭찬하는 소문을 듣고 기뻐하다
(10 모든 선근은 중생의 이익과 안락을 위해 회향한다
(11 이상회향을 밝히다
(12 선근을 회향하여 일체 집착을 떠나다
(13 집착하지 않으므로 속박되지 않는다
(14 일체 법을 바르게 관찰하다
(15 회향이라는 이름의 뜻을 밝히다
(16 회향하여 머무는 곳을 밝히다
(17 회향하는 것이 일체 법을 통달함이다
(18 회향의 지위를 밝히다
(19 금강당보살이 게송을 설하다
1》게송을 설하는 인연을 말하다
2》의지할 바의 몸을 말하다
3》상을 따르는 회향을 말하다
4》상을 떠난 회향을 말하다
5》제6 회향을 해석하다
二十五. 십회향품十廻向品 6
화엄경 7처 9회 39품 중에서 제5회 법문의 본론인 제25 십회향품 가운데 여섯 번째 권이다. 십회향 법문은 제5회 법문의 본론으로, 십회향품은 80권 중에서 무려 10권 반이나 되는 매우 긴 품이다.
제25 십회향품 6에서는 지금까지 계속되던 제6 수순견고일체선근회향(隨順堅固一切善根廻向, 견고한 일체 선근을 수순하는 회향의 60종 보시가 드디어 끝이 난다. 10권 반이나 되는 십회향품에서 세 권 반이나 되는 제6 수순견고일체선근회향이 끝이 난 것이다. 방대한 60종의 보시에는 눈에 보이는 물품 보시와 신체 보시도 많지만 ‘여래 출현을 찬탄하는 보시’, ‘법을 듣고 기뻐하는 보시’도 있고 ‘광대한 보시의 모임을 만들어 보시’하는 것도 있다. 불교에서는 보살의 제일 덕목을 보시라고 한다. 베풀고 나누라는 가르침을 얼마나 많이 이야기하는가. 수행은 반복하는 것이기 때문에 60종의 보시를 열거하면서 끊임없이 반복해서 듣고 생각하여 수행하는 법을 보여 주었다. 그리고 베풀고 나누는 일은 씨앗이 됨과 동시에 결과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