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대방광불화엄경 강설 24
二十五. 십회향품十廻向品 2
4. 금강당보살이 열 가지 회향을 설하다
4 제2 불괴회향
(1 회향할 선근
(2 회향하는 행
(3 선근의 과보와 보살행
(4 공경 공양과 중생
(5 공덕 수행과 중생
(6 회향의 상
(7 상을 따르는 회향의 행이 이루어지다
(8 상을 떠난 회향의 행이 이루어지다
(9 이와 사가 걸림이 없다
(10 회향하는 일
(11 제2 회향의 위과를 밝히다
(12 금강당보살의 게송
1》 회향하는 공덕
2》 회향하는 일
3》 회향하는 마음
4》 회향의 상
5》 회향의 행이 이루어지다
6》 회향하는 행
5 제3 등일체불회향
(1 경계를 대하여 마음이 변하지 않는다
(2 부처님의 즐거움이 증장하기를 원하다
(3 부처님께 회향한 선근으로 보살에게 회향하다
(4 적은 선근의 중생에게 회향하다
(5 성문과 연각에게 회향하다
(6 악도 중생에게 회향하다
(7 보살의 선근은 넓고 크다
(8 보살의 재가 생활과 보리심
(9 보살의 재가 사업과 지혜
(10 보살의 중생 이익
(11 보살의 큰 서원
(12 보살이 모든 선근을 다 회향하다
(13 과거의 불보살이 행한 회향을 생각하다
(14 부처님이 회향하듯 나도 또한 회향하다
(15 삼세의 부처님이 회향하듯 나도 또한 회향하다
(16 회향의 이익을 밝히다
(17 제3 회향의 과위를 밝히다
(18 금강당보살이 게송을 설하다
1》 회향의 이름을 해석하다
2》 경계에 대한 회향
3》 더욱 나아가는 회향
4》 쌓은 회향
5》 경계를 상대한 선근 회향
6》 이익을 말하다
7》 과위를 말하다
8》 맺어서 찬탄하다
6 제4 지일체처회향
(1 보살의 선근으로 일체 처에 이르다
(2 부처님의 갖가지 업으로 생긴 모든 것
(3 부처님께 공양하기를 원하다
(4 부처님께 공양한 선근을 회향하다
(5 삼세 부처님께 선근으
二十五. 십회향품十廻向品 2
화엄경 7처 9회 39품 중에서 제5회 법문의 본론인 제25 십회향품 가운데 두 번째 권이다.
십회향 법문은 제5회 법문의 본론으로, 십회향품은 80권 중에서 무려 10권 반이나 되는 매우 긴 품이다.
회향(廻向은 흔히 회소향대(廻小向大라 하여 작은 수행을 돌려서 보다 큰 수행으로 향한다는 뜻이다. 또 회자향타(廻自向他라고 해서 자신의 이익이나 재산이나 수행이나 공부를 돌려서 모두 다른 이에게 드린다는 뜻이다.
본문에서는 금강당보살이 열 가지 회향을 설하면서 모두 중생회향과 보리회향과 진여실제에 회향하는 것을 밝힌다. 아래로는 대비심을 중생에게 베풀어 교화하기 위하여 중생에게 회향하는 것이며, 위로는 보리를 구하기 위하여 보리에 회향하는 것이며, 다음은 회향하는 사람이나 회향하는 이치가 고요하기 때문에 진여의 실제에 회향하여 그지없는 수행의 바다로 보현법계의 공덕을 성취하는 일이 그것이다.
앞서 십회향품 1에서 금강당보살이 제1 구호일체중생이중생상회향(救護一切衆生離衆生相廻向-보살마하살의 일체 중생을 구호하면서도 중생이라는 상을 떠난 회향에 대해 설한 데 이어 제25 십회향품 2에서는 제2 불괴회향(不壞廻向-보살마하살의 깨뜨릴 수 없는 회향과 제3 등일체불회향(等一切佛廻向-보살마하살의 일체 부처님과 평등한 회향, 제4 지일체처회향(至一切處廻向-보살마하살의 일체 처에 이르는 회향에 대해 금강당보살이 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