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대방광불화엄경 강설 27
二十五. 십회향품十廻向品 5
4. 금강당보살이 열 가지 회향을 설하다
8 제6 수순견고일체선근회향
(6 60종의 보시
26> 정수리의 육계를 보시하다
27> 눈을 보시하다
28> 귀와 코를 보시하다
29> 치아를 보시하다
30> 혀를 보시하다
31> 머리를 보시하다
32> 수족을 보시하다
33> 몸을 부수어 피를 내어 보시하다
34> 골수와 살을 보시하다
35> 심장을 보시하다
36> 창자와 콩팥과 간과 허파를 보시하다
37> 팔다리와 뼈를 보시하다
38> 몸의 피부를 보시하다
39> 손가락과 발가락을 보시하다
40> 살이 붙어 있는 손톱을 보시하다
41> 불구덩이에 몸을 던져 보시하다
42> 법을 구하기 위하여 고통을 받는 보시
43> 처자 권속과 왕위를 보시하다
44> 왕이 되어 살생을 금하는 보시를 하다
45> 자비로써 구제하는 보시
二十五. 십회향품十廻向品 5
화엄경 7처 9회 39품 중에서 제5회 법문의 본론인 제25 십회향품 가운데 다섯 번째 권이다. 십회향 법문은 제5회 법문의 본론으로, 십회향품은 80권 중에서 무려 10권 반이나 되는 매우 긴 품이다.
제25 십회향품 5에서는 제6 수순견고일체선근회향(隨順堅固一切善根廻向-견고한 일체 선근을 수순하는 회향이 계속된다. 불교의 가르침 중에서 제일가는 덕목인 보시행을 구체적으로 광범위하게 설하는데 그 종류가 60종이나 되며,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생사의 고통을 여의고 여래의 가장 묘한 낙을 얻게 하려는 보살의 철저한 대자대비의 마음이 대지를 다 적시고도 남도록 표현되었다. 예를 들면, 눈을 보시하면서 “보살이 눈을 보시할 적에 보시하는 눈을 청정히 하려는 마음을 일으키며, 지혜의 눈을 청정히 하려는 마음을 일으키며, 법의 광명을 의지하려는 마음을 일으키며, 위없는 부처님의 도를 환하게 보려는 마음을 일으키며, 광대한 지혜에 회향하는 마음을 일으키며, (중략 구걸하는 이에게 환희하게 섭수하는 마음을 일으키느니라.”라고 하였다. 자신에게 구걸하러 오는 사람을 환희하는 마음으로 섭수하는 것이 보살의 마음이다. 보시하러 오는 사람을 대하는 마음으로 구걸하러 오는 사람을 대하는 것이 보살의 마음이다. 십회향품을 읽다 보면 불교는 오로지 보시이며 다시 그 보시를 더 높은 뜻으로 회향하는 것임을 명백하게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