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제1부 시학과 수사학
제1장_ 시학과 수사학 수사학적 시학의 가능성
1. 머리말 / 2. 구조 시학 / 3. 정신분석 및 분열분석적 시학 / 4. 신수사학적 시학 / 5. 맺음말
제2장_ 구조 시학과 수사학
1. 머리말 / 2. 바르트-기호학적 구조 분석 / 3. 토도로프-이야기의 문법 / 4. 주네트-담화의 언어학 / 5. 맺음말
제3장_ 정신분석 비평과 수사학 은유와 환유를 중심으로
1. 머리말 / 2. 야콥슨-은유와 환유 / 3. 프로이트-압축과 전위 / 4. 라캉-은유와 환유 / 5. 은유와 환유의 관계 / 6. 맺음말
제4장_ 분열분석 비평과 수사학 들뢰즈·가타리 이론의 문학비평적 가능성
1. 머리말 / 2. 언어철학-언표, 배치, 내용과 표현, 기호 체제 / 3. 예술의 특성-리좀, 감응과 지각, 강도, 기호와 표현 / 4. 문학어의 특성-문체, 자유 간접 화법, 부정사, 비전과 오디션 / 5. 소수문학-생성(-되기, 아우토노미아, 비인칭적 자아, 문학-기계 / 6. 분열분석 비평-징후학, 탈주선, 환각, 시뮬라크르 / 7. 맺음말
제5장_ 정신분석 비평과 분열분석 비평
1. 머리말 / 2. 예비적 고찰 / 3. 정신분석의 수사학적 고찰-라캉 / 4. 분열분석의 수사학적 고찰-들뢰즈·가타리 / 5. 정신분석 비평과 분열분석 비평 비교 / 6. 맺음말
제6장_ 현대문학비평과 논증의 수사학
1. 머리말 / 2. 수사학의 역사적 전개 / 3. 논증 이론의 부활-페렐만과 툴민 / 4. 논증 이론의 재구성-제임스 크로스화이트 / 5. 통합적 수사학, 혹은 대화적 맥락의 비평-김인환 / 6. 맺음말
제2부 문학비평과 수사학
제1장_ 발터 벤야민의 언어철학 미메시스를 중심으로
1. 머리말 / 2. 미메시스론의 역사적 전개 / 3. 마법
텍스트 내부에서 학제 간 연구로 이어지는 문학비평의 이론적 탐구
이 책은 문학과 수사학의 관련성을 이론적으로 점검함으로써 최근 새롭게 전개되는 수사학의 성과와 더불어 한국 현대문학 연구 및 비평에 기여할 수 있는 참조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 책의 기본적인 관점은 작품 자체를 존중하고 그 내부에서 텍스트의 비밀을 밝혀내는 내재비평이다. 이것은 텍스트 내부의 구성 요소인 운율과 비유와 어조, 구성과 문체 등을 면밀히 정독함으로써 작품이 작가와 사회 및 역사와 만나고 엇갈리는 교차점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책을 통해 텍스트에 대한 정밀한 내재적 분석과 해석이 사회 역사적 맥락, 정신분석적 맥락과 연결되는 것을 살펴볼 수 있다.
이 책의 또 하나의 관점은 언어학, 해석학, 의사소통 이론, 논증 행위 이론, 철학, 정신분석학, 분열분석학 등과 수사학 및 문학이론이 서로를 가로지르며 형성하는 공통점과 차이점이다. 즉 다양한 학문 분야들이 상호 만나고 겹치고 교차하는 영역을 고찰하는 학제 간(interdisciplinary 연구를 시도한 것이다. 「구조 시학과 수사학」은 언어학, 구조주의 이론, 수사학, 문학이론 간의 학제 간 연구이고, 「정신분석 비평과 수사학」은 정신분석학, 언어학, 수사학, 문학이론 간의 학제 간 연구이며, 「현대문학비평과 논증의 수사학」은 화용론적 언어학, 의사소통 이론, 논증 행위 이론, 수사학, 문학이론 간의 학제 간 연구이다.
제1부는 「시학과 수사학」에서 「현대문학비평과 논증의 수사학」에 이르는 6편의 글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수사학적 시학을 근거로 문학비평과 수사학의 관련성을 발터 벤야민, 멜랑콜리, 바울 담론, 가라타니 고진 등의 중요한 비평적 사례들을 중심으로 고찰한다. 또한, 「발터 벤야민의 언어철학」, 「발터 벤야민의 문예이론」, 「멜랑콜리의 문학비평적 가능성」, 「바울 담론의 문학비평적 가능성」, 「가라타니 고진 비평의 비판적 검토」 등 5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