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최고의 원격수업 만들기 : 학생도 즐겁게 참여하는 온라인수업 디자인
저자 권정민
출판사 사회평론아카데미(주
출판일 2020-12-21
정가 18,000원
ISBN 9791189946883
수량
들어가며 004

1강 원격수업은 인강이 아니다
01 원격수업 = 비디오 강의? 016
02 원격수업의 종류 019
03 동영상 없는 온라인수업? 024
04 인강, 무엇이 문제일까 031
05 학습결손과 학습 시간의 법칙 036
06 교수학습 원리는 온라인에서도 똑같이 적용된다 038
07 지식은 어떻게 습득될까 041
08 보더라인 이론 048
09 실시간이냐 비실시간이냐 053
10 원격수업과 인강, 어떻게 다를까 057
11 잘 가르치는 교사의 특징 060
12 원격수업이 교실수업보다 더 재미있을 수 있다 063
13 잘 디자인된 원격수업의 특징 068

2강 재미있는 비실시간 수업 만들기
01 일방적이지 않은 비실시간 수업을 하려면 082
02 핵심 개념과 관련 지식 087
03 핵심 개념은 강의로 ─ 머리에 쏙쏙 들어오는 강의 만들기 090
04 관련 지식은 과제로 ─ 어떤 과제가 좋을까 097
05 개인 과제 vs. 그룹 과제 103
06 개별 비디오 과제 105
07 녹화 강의를 참여적 수업으로 만드는 하이퍼도큐먼트 112
08 비실시간 수업에서는 피드백이 중요하다 121

3강 신나는 실시간 수업 만들기
01 실시간 수업의 핵심은 상호작용 128
02 카메라를 켤 수밖에 없는 수업 만들기 130
03 먼저 아이스브레이킹으로 친해지자 135
04 게임도 할 수 있다 146
05 다양한 상호작용 놀이 152
06 모닝 미팅 160
07 이번 기회에 거꾸로 교실 163
08 50명 이상의 대형 강의에서 상호작용적 수업하기 170
09 온라인에서의 보상 방법 176
10 실시간 수업에서 교사협력 방법 183
11 실시간 수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팁 186
12 유아, 초등 저학년, 장애 학생 대상의 원격수업은 어떻게 할까 189
13 말을 잘 하지 않는 어린 학생들의 참여를 끌어내기 193

4강 깊이 있는 참여 수업 만들기
01 토론 수업의 중요성 198
02 실시간 토
원격수업의 원리와 모형, 실시간·비실시간 수업 방법, 원격수업에서의 평가까지 한 권에!

1강에서는 우선 지식에 대한 구성주의적 이해, 교사와 학생 간의 라포 등 교육학의 기본적 원리를 짚는다. 단순히 재미있기만 한 수업이 아니라, 학생이 즐겁게 참여함으로써 깊이 있게 학습할 수 있는 수업을 만드는 것이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이기 때문이다. 학생이 암기와 이해를 넘어 적용, 분석, 평가, 창조하는 높은 수준의 학습을 하고 능력을 계발하려면 상호작용적인 수업을 설계해야 한다.
2~4강에서는 실시간 수업과 비실시간 수업, 학생 참여적 수업에 대해 자세히 다룬다. 우선 2강에서는 일방적이지 않은 비실시간 수업을 만드는 방법을 설명한다. 원격수업에서 비실시간 수업을 한다고 해서 지루한 인강식 동영상만 링크해 줄 필요는 없다. 호기심을 자극하고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강의 전략, 학생이 스스로 적용하고 창조하는 과제 아이디어, 녹화 강의를 참여적 수업으로 만드는 하이퍼도큐먼트, 효과적인 피드백 방법 등을 소개한다.
3강에서는 학생과 학생, 학생과 교사가 활발히 상호작용하는 실시간 수업을 설계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카메라를 켜게 하는 방법부터 시작하여, 어색한 수업의 분위기를 반전시켜 주는 아이스브레이킹 아이디어, 게임화된 학습 활동, 다양한 상호작용 놀이, 온라인에서의 보상 방법 등 특별한 도구 없이도 상호작용적인 실시간 수업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한다. 거꾸로 교실 원격수업, 유아?초등 저학년?장애 학생 대상의 원격수업 전략도 안내한다.
4강에서는 원격수업에서 학생 참여를 최대화하는 세 가지 수업 방법인 토론, 협력적 발표, 협력적 글쓰기에 대해 자세히 다룬다. 각각의 수업을 진행하는 방법, 관련 디지털 툴 사용법, 수업에서 할 수 있는 프로젝트 아이디어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 준다.
5강에서는 원격수업에서 모든 교사가 고민하는 평가에 대해 차근차근 설명한다. 평가의 목적에 맞는 평가 방법, 루브릭 만들기, 평가 계획 세우기, 부정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