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사
머리말
일러두기
교재 구성표
등장인물
1과 제 고향은 경치가 아름다운 곳이에요
2과 쓰레기는 내가 버릴게요
3과 이걸로 한번 입어 보세요
4과 지금 통화할 수 있어요?
5과 많이 아프면 이 약을 드세요
6과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 행복해요
7과 집들이니까 세제나 휴지를 가져갈게요
8과 9월부터 한국어 수업을 듣기로 했어요
9과 근처에 자주 가는 식당이 있어요
복습 1
10과 시청 옆에 있는데 가까워요
11과 보름달을 보면서 소원을 빌어요
12과 실수를 자주 하는 편이에요
13과 소포를 보내려고 하는데요
14과 비자 연장 신청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돼요?
15과 무역 회사에서 번역 일을 하고 있어요
16과 그 행사에는 가족이나 친구를 데려가도 되거든요
17과 잠을 푹 자면 좋겠어요
18과 이 수업을 신청하는 게 어때요?
복습 2
모범 답안
듣기 지문
색인
일러두기
단원 도입
·단원 첫머리에 ‘제목-주제-학습 내용’을 제시하여 단원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도입 부분에 주제 관련 삽화와 질문을 제시하여 학습 내용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하였다.
어휘와 문법 1, 2
·‘어휘’, ‘문법’을 ‘어휘와 문법’으로 묶어서 제시하여 학습 내용 간의 연계와 통합을 강화하였다.
·‘어휘’는 주제 관련 어휘와 표현을 의미장으로 묶어서 제시했으며, 간단한 연습 문제를 포함하여 어휘 이해를 확인하도록 하였다.
·‘문법’은 문법 의미와 사용법을 알 수 있도록 상황 그림과 예문을 제시했으며, 형태 정보를 도식화하여 명료하게 제시하였다. 교재에는 통제된 연습과 유의미한 연습을 포함하였고, 익힘책에 더 단순한 연습과 확장 연습을 포함하였다.
말하기와 듣기
·‘말하기’는 모범 대화문을 활용한 대치 연습과 자유로운 대화 연습으로 구성하였다. 모범 대화문 연습을 통해 구체적인 상황에서 의사소통 기능 수행을 연습하도록 하였다. 자유로운 대화 연습은 모범 대화문의 확장으로, 자신의 상황에 맞게 말해 보는 연습이다.
·‘듣기’는 ‘말하기’와 유사한 상황, 화제를 활용하여, 듣기 전 활동을 생략하고 듣기 단계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읽기와 쓰기
·‘읽기’는 단원 주제와 연관된 다양한 글을 제시하였다. 이해 확인 연습은 선다형, 연결형, 진위형, 빈칸 채우기, 단답형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하였다.
·‘쓰기’는 ‘읽기’와 유사한 내용이나 형식의 글을 포함하고, 통제된 쓰기와 유도된 쓰기 형식을 적극 활용하여 쓰기에 대한 부담을 줄이도록 하였다.
발음
·단원에서 학습하는 단어 중 어려운 발음을 선정하여 제시하고 반복 연습하도록 하였다.
문화와 정보
·단원 주제와 관련된 문화를 선정하여 한국어로 설명하고 시각 자료를 제시하였다. 내용 이해를 돕기 위해 사진, 삽화를 충분히 제시하였다. 활동은 한국 문화에 대해 이야기하기, 자국 문화 소개하기, 자신의 경험 이야기하기 등으로 구성하여 상호문화적인 접근이 가능하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