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전기를 알고, 생활의 친구로 만들자.
일상 속에서 전기와의 만남은 다양한 가전제품의 이용, 전철 · 엘리베이터 · 에스컬레이터 등 수송기관의 이용, 사무실 · 공장 · 학교에서의 컴퓨터와 같은 정보기기의 이용, 교육용 기기, 조명등, 공기정화장치 등 셀 수 없을 정도이다.
우리는 이러한 전기와의 관계 속에서 전기를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만약 활용법이 잘못되었을 경우 예기치 못한 사고를 당할 수도 있다. 전기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는 전기의 기능이나 특성을 이해해둘 필요가 있다.
이 책은 이러한 취지에 따라 전기를 쉽게 배우려는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진 입문서이다.
이 책의 특징은...
다음과 같은 독특한 기획으로 만들어졌다.
(1 전기학에 대한 입문서로서 삽화와 해설문의 비율을 2:1로 하여, 삽화에 의한 설명을 강조했다. 이로 인하여 내용을 파악하기 쉽고, 읽기 쉬운 책을 만들 수 있었다.
(2 거의 한 페이지 분량의 해설문을 화제별로 나누어 기술하였다. 따라서 바쁜 사람도 짧은 시간에 읽을 수 있다.
(3 책 끝 부분에 부록으로서 ‘전기에 공헌한 이색 과학자들’에 대한 설명을 추가했다.
이 책의 활용방법은...
이 책은 1. 생활과 전기, 2. 전자의 세계, 3. 전기와 정보통신, 4. 전기 안전, 5. 기초 전기 지식의 5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을 유용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1 전기를 처음 배우는 사람은 관심 있는 영역의 주제를 선택하여 읽기 바란다. 각 주제들은 독립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2 지금 전기를 배우고 있는 사람은 보조 자료로서 학습 진도에 맞는 영역이나 주제를 선택하여 읽기 바란다.
(3 전기 관련 자격 취득을 목표로 공부하고 있는 사람은 전기에 관한 기초 지식부터 시작하여 수험과 관련된 영역으로 읽는 범위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