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부처님은 어떤 분이고 불교란 무엇인가?
01 믿음
02 불교란 무엇인가?
03 삼종외도 ①
04 삼종외도 ②
05 업 ①
06 업 ②
07 팔정도
08 부처님은 어떤 분인가?
09 부처님이 말하는 우리 존재
10 윤회는 왜 불교의 핵심인가 ①
11 윤회는 왜 불교의 핵심인가 ②
2장 부처님이 들려주는 수행과 실천
12 번뇌 해결하기 ①
13 번뇌 해결하기 ②
14 욕망의 극복
15 보시
16 진정한 축복의 삶
17 경전에서 배우는 우정
18 운명을 뛰어넘는 길
19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는 법
20 환자나 죽음을 앞둔 사람을 불교적으로 대하는 법
3장 범부와 성자의 길
21 존재의 네 가지 음식
22 범부·유학·아라한·여래가 보는 세상
23 예류과를 성취하는 길
24 아라한에 이르는 길
4장 부처님과 제자들
25 보살의 삶에서 배울 수 있는 것 ①
26 보살의 삶에서 배울 수 있는 것 ②
27 사리뿟따의 설법 ①
28 사리뿟따의 설법 ②
29 부처님 제자들 이야기 ①
30 부처님 제자들 이야기 ②
31 밀린다 왕과 나가세나 존자의 대화 ①
32 밀린다 왕과 나가세나 존자의 대화 ②
초기불교를 알기 쉽게
이 책은 저자가 2년에 걸쳐 한 케이블방송에서 진행한 강의를 엮은 것이다.
‘초기불교’를 주제로 했지만 초기불교 특유의 수학공식 같은 난해한 ‘이론’은 등장하지 않는다.
초기불교가 한 축이기도 하지만 정신과 의사이기도 한 저자가 환자들을 돌보면서 경험하고 터득한 ‘인간의 지혜’에 관한 내용도 한 축이기 때문이다.
당시 종교의 각축장이었던 인도 지역에서 브라만교, 육사외도와의 경쟁에서 오롯이 환한 빛을 발하며 교단을 확장해 갔던 시대를 배경으로 빨리어 경전에서 핵심인 삼법인, 팔정도, 12연기 등을 끌어내 독자들에게 보여주지만 교리를 위한 교리를 굳이 고집하지 않는다. 필자가 주안점을 두고 있는 것은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번뇌’, ‘욕망’ 그리고 ‘죽음’ 같은, 우리 앞에 벌어지는 ‘고통’에 대한 것이다. 저자는 독자들에게 체험을 강조하지만 그 체험이 일상의 것으로부터 시작되기를 바란다.
이 책에서는 모두 출가 수행자처럼 ‘무소유’와 ‘무욕’을 가지라고 말하지도 않는다. 부처님은 ‘욕망을 꼭 채우고 싶은 사람은 올바른 방법으로 채워라’라고 이야기했다는 점을 강조한다. 다만 그것이 감각적이거나 집착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경책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예를 들어 『사유를 가라앉힘 경』은 부처님께서 수행자들이 삼매를 닦을 때 마음이 불건전한 상태로 가면 그것을 수습하고 삼매에 들어가게 하는 방법을 설명한 것이다. 하지만 저자는 해탈을 위한 방법이 아니라 일상에서 범부가 번뇌와 욕구를 가라앉히는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관점을 변경해 설명한다.
1단계는 대상을 옮기는 것이다. 욕심이나 화나 무지한 생각이 자꾸 자신에게 일어나면 그 대상을 옮겨보라고 충고한다. 그래도 안 되면 2단계다. 2단계는 그것이 나한테 해가 된다는 것을 생각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음란한 생각이 들면, ‘아, 내가 헛물켜고 있구나. 이건 나를 괴롭게 할 뿐이다.’고 자각하는 것이다. 3단계는 그걸 아예 생각을 안 하는 것이다. 4단계는 떠오르는 힘을 없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