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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피아노 코드 백과사전
저자 김다윗
출판사 예영커뮤니케이션
출판일 2019-06-03
정가 12,000원
ISBN 9791196511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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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서문

제1강 코드학의 예비지식(CHORD OF HARMONY
1. 음정(Interval
2. 음정의 성질과 계산법
3. 음정의 자리바꿈
4. 음의 이름
5. 변화표(Accidental Signature
6. 조표(Key Signature
7. 5도권(The Circle of 5ths
8. 화음(Chord의 구성 원리
9. 화음(Chord의 분류
10. 이명동음적 화음(Chord
11. 화음(Chord의 주가 되는 구성음과 5종류의 코드
12. 메이저 코드와 마이너 코드의 음계(maj, m, Chord Scale
13. 메이저 코드와 마이너 코드 음정

제2강 3화음(TRIAD CHORD
1. 메이저 코드(Major Chord
2. 마이너 코드(Minor Chord
3. 어그먼트 코드(Augmented Chord
4. 트라이어드 디미니쉬 코드(Triad Diminished Chord

제3강 서스포 코드와 식스 코드(SUSPENDED FOURTH and SIXTH CHORD
1. 서스포 코드(sus4 Chord
2. 식스 코드(Sixth Chord
3. 마이너 식스 코드(Minor Sixth Chord

제4강 7화음(SEVENTH CHORD
1. 도미넌트 세븐스 코드(Dominant 7th Chord
2. 메이저 세븐스 코드(Major 7th Chord
3. 마이너 세븐스 코드(Minor 7th Chord
4. 어그먼트 메이저 세븐스 코드(Augmented Major 7th Chord
5. 어그먼트 세븐스 코드 (Augmented 7th Chord
6. 디미니쉬 세븐스 코드(Diminished 7th Chord
7. 하프 디미니쉬 세븐스 코드(Half Diminished 7th Chord

제5강 그 밖의 7화음(OTHER SEVENTH CHORD
1. 마이너 메이저 세븐스 코드(Minor Major 7th Chord
2. 세븐스 서스펜디드 포
책 속에서

화음(Chord이란, 두 개의 음 이상이 동시에 울리거나 순차적으로 울리는 음의 조화(Harmony를 말한다. 코드의 구성단위는 3도 음정이며, 기본 단위는 3화음이고, 3도 음정 사이에 낀 사이음은 2th/9th(1옥타브, 4th/11th(1옥타브, 6th/13th(1옥타브, 코드가 된
다. 코드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음정 관계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일이다. 왜냐하면 모든 코드는 여러 가지 음정 관계(완전, 장, 단, 감, 증의 구성 여건에 따라 다양한 형태(코드명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음정은 코드학에서 1차적으로 다루어져야 할 가장 우선적인 과제이다.
_본문 9p

7th sus4 코드의 설정 목적은 두 가지다. 즉 반마침과 완전마침(V-I의 기능과 멜로디 음이 코드의 밑음으로부터 제4음(4th에 해당될 때 이 음을 코드 안에 속하는 화성 음으로 끌어들여 동시에 I의 화음으로 직접 해결하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_본문 70p

독자들이 위의 보기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이 멜로디는 Dm 코드를 풀어 쓴 멜로디와 같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즉 Dm의 구성음(레, 파, 라이 핵심으로 되어 있다.
따라서 원곡의 으뜸화음(주 코드 F의 대리 코드 Dm를 배당하는 것이 가장 좋고, 다음으로는 F 코드가 좋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니까 순위적으로 보면 3위에 속하는 3차적 코드(B♭를 쓰면 결과가 좋지 않다는 말이다. 그러므로 코드를 배당하거나 혹은 어떤 곡을 연주해 보고 배당된 코드에 문제점이 있으면 고쳐(편곡 써야 한다. 우리가 코드학을 공부하는 이유는 코드를 단순히 그림 상으로 외워서 사용하기 위함이 아니라, 올바르게 이해하고 올바르게 음악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이다. 이 책을 읽고 공부하는 독자들과 이 책을 쓰는 필자의 목적이 바로 거기에 있다.
_본문 74p

베이스 라인이란 베이스음의 통신선 즉, 베이스음의 음악적 진행법을 의미한다. 베이스음의 진행은 클래식의 경우 수평적(선율 중심적, 대위법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