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온작품 읽기 중심의 독서 수업
함께 읽기 연간 계획 세우기
처음부터 끝까지 함께 읽기
오디오북 활용하기
모둠별로 나눠서 함께 읽기 ― 줄거리 기차
연필 없이 글쓰기
원격 수업에서도 함께 읽기
2장 협동학습을 활용한 독서 수업
전천후 독서 수업 메모지
누구예요?
Read-n-Review
생각 적기
ThinkTrix
패들렛을 활용한 독서 브레인스토밍 분류
3장 스스로 질문을 만드는 독서 수업
질문 토너먼트 ― 우리 반 질문 뽑기
질문 다양하게 맛보기⑴
질문 다양하게 맛보기⑵
질문 책 만들기
질문카드 놀이⑴ ― 주어진 질문에 답하는 질문카드 놀이
질문카드 놀이⑵ ― 질문을 만드는 질문카드 놀이
소통으로 질문 Upgrade!
4장 인성교육 중심의 독서 수업
감자 이웃으로 나눔 실천하기
독서로 자존감 뿜뿜!
부모님 사랑해요 프로젝트
이순신과 함께하는 나의 꿈
학교폭력 예방, 책과 함께해요
대기실을 활용해 보아요
5장 스마트 미디어 기반 독서 수업
인터넷 담벼락으로 손쉽게 생각 모으기
증강현실로 작품 감상하기
인터넷으로 생각을 시각화하기
스톱모션으로 상상력 높이기
등장인물을 홀로그램으로 불러들이기
인상 깊은 문구를 텍스트 마이닝하기
6장 예술과 연계한 독서 수업
음악과 함께 시를 느끼고 만들어요
그림 속에 이런 내용이?
같은 이야기, 다른 느낌
성우가 되어 보자
친구에게 집을 만들어 줘
내가 만약에
친구와 함께 이야기 속으로
7장 놀이 활동 중심의 독서 수업
인배사(인물-배경-사건 카드 놀이
내(네 꿈을 찾아서
99초 미션
책을 찾아서
친구야, 네 책 좀 보자!
인물마불
낱말 찾기
독서의 즐거움을 경험하며 독서 습관을 기르는 융합형 독서 수업
최근 교육과정의 변화에 발맞추어 학교 현장에서도 다양한 독서교육 방법이 시도되고 있다. 크게 ‘어떻게’ 독서하는지와 ‘무엇’을 독서해야 하는지에 대한 것으로 나눌 수 있다. 독서를 향유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읽기 방법부터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고, 어떤 책을 선정하고, 어떤 관점으로 학생들과 이야기해야 하는지를 구성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 책에서는 ‘무엇’과 ‘어떻게’를 동시에 다루었다. 독서하는 방법부터 독서한 후에 어떻게 교육해야 하는지 7개 영역의 45가지 독서 수업 기법을 담아, 교사 중심의 수업에서 벗어나 학생 중심의 활동을 추구하는 교사들에게 좋은 안내서가 될 것이다.
1장 「온작품 읽기 중심의 독서 수업」에서는 교사와 학생들이 함께 온전한 작품을 읽고 서로 이야기를 나누고, 더 나아가 학생들이 독서의 즐거움을 느껴 평생 독자로 자라날 수 있는 독서 수업을 담았다. ‘함께 읽기’를 바탕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책 한 권 읽기를 위한 여러 가지 유용한 방법을 만날 수 있다.
2장 「협동학습을 활용한 독서 수업」에서는 짧은 시간에 깊이 있는 나눔을 갖고, 이를 통해 고차원적인 사고력을 형성할 수 있는 구조중심 협동학습 모형을 바탕으로 한 독서 수업을 담았다. 학생들이 명확한 역할을 갖고, 간단하게 수업 결과물을 도출하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어 사고와 경험의 폭을 넓혀 주고, 건전한 인격을 형성할 수 있다.
3장 「스스로 질문을 만드는 독서 수업」에서는 자신의 이해와 흥미의 수준에서 유발되는 질문에서 출발하여 친구들의 생각에 반론을 제시하는 질문까지 다양한 질문 기법을 다룰 수 있는 독서 수업을 담았다. 학생 스스로 생성해 내는 질문은 배경지식 활성화와 메타인지를 통한 자기 점검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기 때문에 독서활동의 이해와 기억을 도울 수 있다.
4장 「인성교육 중심의 독서 수업」에서는 독서를 통해 학생들이 올바른 선택을 하도록 이끌 수 있는 독서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