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이 책의 구성과 활용법
1장 컴퓨팅 사고력의 정의
1. AI가 만들어가는 4차 산업혁명 시대
2. 창의적 사고력
3. 생각을 연결하는 알고리즘
4. 코딩
5. 컴퓨팅 사고력
2장 컴퓨팅 사고력 보드게임
컴퓨팅 사고력, 알고리즘 게임
알고리즘 순위 게임
컴퓨팅 사고력, 주장과 근거 게임
컴퓨팅 사고력, 언플러그드 & 코딩 게임
활동 자료
컴퓨팅 사고력, 알고리즘 게임 설명서
양말 카드(120장
알고리즘 카드(12장
순서 카드(12장
알고리즘 순위 게임 설명서
알고리즘 상황 카드(6장
알고리즘 카드(36장
컴퓨팅 사고력, 주장과 근거 게임 설명서
OX 카드(6장
주장과 근거 카드(12장
토론 논제 카드(12장
사고력 순서도
컴퓨팅 사고력, 언플러그드 & 코딩 게임 설명서
문제 상황 카드(6장
순서도 모양 카드
카드 표지, 말
출간 의의 및 특징
2015개정정보교육과정에 “컴퓨팅 사고력을 가진 창의·융합 인재는 건전한 정보 윤리의식을 바탕으로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을 체험하여 실생활의 다양한 문제를 이해하고, 간단한 알고리즘을 설계하면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다양한 분야와 융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라고 정의되어 있다. 그러한 목표에 따라 초등학교에서는 체험과 놀이 중심 활동으로, 중학교는 진로와 연계한 활동 일반 선택 과목으로 학습 내용을 구성하여 교육을 진행해왔다. 그러나 실제 학교 현장은 컴퓨팅 사고력을 교육할 인력과 교육 환경이 제대로 갖추지 못한 채 해당 과정을 적용하기에 어려운 부분이 많았고, 컴퓨터가 문제를 처리하는 논리적인 사고 처리 과정을 마치 컴퓨터 학원의 각종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단순 게임프로그램을 만들거나 직접 제작하는 교육과정으로 생각하는 경향도 있었다.
《컴퓨팅 사고력 보드게임북》은 컴퓨터 학원에 가지 않아도, 각종 코딩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도, 디지털 기기가 없어도 집과 학교에서 알고리즘과 코딩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보드게임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미래 세대들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핵심, ‘컴퓨팅 사고력’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은 1980년대 미국 MIT의 시모어 페퍼트 교수가 처음 사용하였고 2006년 컬럼비아대학의 자넷 윙 교수가 논문에서 발표한 이후 주목받기 시작한 용어다. 컴퓨팅 사고력의 특징은 ‘프로그래밍이 아닌 개념화’, ‘단순한 암기식 스킬이 아닌 모든 사람이 알아야 할 근본적 내용’, ‘컴퓨터가 아니라, 사람이 생각하는 방법’을 가리킨다. 컴퓨팅 사고의 궁극적인 목적은 문제의 답을 찾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을 유창하게 표현하는 것이며, 그러한 과정을 통해 알고리즘적 사고를 확장시키는 것이다.
알고리즘은 간단하게는 문제해결을 위한 절차, 방법, 명령어라고 정의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