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1부. 진로코칭 만나기
1장. 진로코칭의 이해
1. 진로코칭이란 무엇인가?
2. 왜 진로코칭인가?
3. 부모와 교사, 이제는 코칭 시대
2장. 진로코칭을 위한 부모의 마인드셋
1. 부모의 분명한 교육관이 필요하다
2. 부모, 아이에게 ‘중요한 타인’이다
3. 부모, 자신과 아이의 특성을 파악하라
3-1. 부모,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라
3-2. 부모, 관찰하고 질문하고 기록하라
4. 부모, 진로 심리검사 결과지 버리지 마라
5. 부모, 평소 아이의 의견을 물어보라
6. 부모, 좋은 습관을 형성하게 하라
7. 부모, 진로/진학 사이트와 친해져라
8. 부모, 직업 세계를 이해하라
3장. 진로코칭을 위한 교사의 마인드셋
1. 시대는 새로운 관점의 교사를 원한다
2. 교사, 코칭을 위한 신뢰 관계가 우선이다
3. 교사, 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자아효능감을 증진하라
4. 교사, 학생의 진로 성숙을 조력하라
4-1. 교사, 학생 자신의 특성을 알도록 조력하라
4-2. 교사, 학생의 직업 세계 이해를 조력하라
4-3. 교사, 학생의 정보 탐색 역량을 조력하라
4-4. 교사, 학생의 합리적 의사결정을 조력하라
4-5. 교사, 학생에게 삶의 키워드를 알게 하라
5. 교사, 학생의 터닝 포인트에 개입하라
6. 교사, 학생의 미래 목표 설정으로 현재를 움직이게 하라
7. 교사, 강력한 질문으로 학생을 통찰(깨달음하게 하라
8. 교사, 학생에게 ‘그릿(GRIT’의 힘을 알게 하라
9. 교사, 학생의 진로로드맵을 설정하게 하라
2부. 진로코칭 적용하기
1장. 개인적·사회적 자원인 인간의 성장
1. 코칭, 상담, 컨설팅, 멘토링
1 코칭과 상담의 차이
2 코칭과 컨설팅의 차이
3 코칭과 멘토링의 차이
2장. 진로 조력을 위한 상담, 컨설팅, 코칭
1. 진로상담
1 진로상담의 내용
2 진로상담 과정
2. 진로 컨설팅
3. 진로코칭
4. 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