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과 미술의 황단과 융합을 시도한 최초의 책
한국 최고의 건축사학자 임석재 교수가 건축과 미술을 한자리에 모아 둘 사이의 관계를 새롭게 바라보게 하는 작품 《건축과 미술이 만나다 1890~1940》, 《건축과 미술이 만나다 1945~2000》을 발간하였다. 두 권의 책은 건축과 미술 사이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관찰하여 건축과 미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두 장르 사이의 연관성과 차이에 대한 이해를 높여, 시각 예술 전반으로 인식의 폭을 넓히는 문화예술적 체험을 제공할 것이다.
학문의 제도와 사회문화적인 흐름이 바뀌면서 우리 사회에는 장르와 장르의 융합이 요구되고 있다. 예술 분야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미술과 건축, 미술과 음악, 미술과 문학 등 미술과 타 장르와의 관계를 다룬 텍스트들이 요구되고 있다. 이 가운데 건축은 미술과의 관계에서 1순위다. 왜냐면 역사적으로 건축은 미술과 연관성이 가장 높은 분야였기 때문이다.
서양과 우리나라를 통틀어 건축과 미술을 함께 보려는 시도는 거의 없었다. 서양미술사 통사는 대부분 건축, 회화, 조각을 세트로 한 권 안에서 아우르지만 이것은 세 권의 책을 하나로 묶은 수준이고 장르 사이의 교차적 해석은 없었다. 건축과 미술 사이의 교차적 해석은 주로 미시적 차원의 세부 주제에서는 최근에 많이 행해졌지만 역시 통사적 차원에서는 전무하다. 이런 점에서 이 책은 건축과 미술의 황단과 융합을 시도한 최초의 책이다.
《건축과 미술이 만나다 1890~1940》은 모더니즘이라 불리는 20세기 전반부의 50년을 대상으로 한다. 1890년부터 시작된 모더니즘 운동은 2차 대전의 발발과 함께 중단된 측면이 많기 때문에 1940년을 끝나는 시점으로 잡았다. 전체 구성은 사전식 편제와 통사 편제를 혼용했다. 연도 순서에 따른 양식 사조의 흐름을 1차적 기준으로 삼았다. 이해의 편의를 위해 각 양식 사조마다 대표성을 갖는 예를 선발하였는데, 이는 양식 사조 중심으로 볼 경우 건축가 미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