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자의 말 5
한국어판 서문 16 / 서문 18
권두화 31
사진 목록 33
제1부 서론
1장 맥락과 전략 37
2장 19세기 유럽의 기원 모델과 화제 62
파리 (그리고 베를린
≪블랙 크룩≫(1866
런던 W. S. 길버트(1836∼1911와 아서 설리번(1842∼1900
≪군함 피나포어-선원을 사랑한 아가씨≫(1878
3장 초기 미국의 공연들민스트럴시, 엑스트라버간자, 팬터마임, 벌레스크, 보드빌 112
민스트럴시
엑스트라버간자
팬터마임
벌레스크
보드빌
미국 민스트럴시에 대한 길버트와 설리번의 후기
4장 틴 팬 앨리와 미국 노래 148
민스트럴 노래
초기 틴 팬 앨리 시대
틴 팬 앨리의 고전
≪애니씽 고즈≫(1934
제2부 미국 정의하기
5장 누구의(누가 미국인가? 215
≪리틀 조니 존스≫(1904
≪요람은 흔들리리라≫(1938
6장 미국의 신화들 245
≪오클라호마!≫(1943
≪아가씨와 건달들≫(1950
≪뮤직맨≫(1957
7장 대항-신화들 308
≪헤어, 미국 부족의 사랑-록 뮤지컬≫(1967∼1968
≪암살자들≫(1991
제3부 미국의 타자들
8장 인종과 민족성 351
≪쇼보트≫(1927
≪포기와 베스≫(1935
≪웨스트사이드 스토리≫(1957
≪지붕 위의 바이올린≫(1964
9장 이차대전 다루기 435
≪사운드 오브 뮤직≫(1959
≪카바레≫(1966
10장 이국정서 471
≪미카도-티티푸 읍네≫(1885
≪왕과 나≫(1951
≪태평양 조약≫(1976
11장 후기 다른 동향들, 다른 정체성들 530
원주 536
부록 A 예술과 상업-뮤지컬 제작 산업 558
부록 B 수록 뮤지컬 자료 563
참고문헌 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