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를 시작하기 전에
프로그래밍이란 무엇일까?
스크래치가 뭐지?
일반 프로그래밍 언어와의 차이점
스크래치를 시작하는 방법
1장 스크래치로 뭔가 만들어 보자
1장에서 꼭 알아야 할 키포인트
고양이를 움직여 본다
고양이를 걷게 한다
사용자 조작에 반응한다
프로젝트를 저장한다
칼럼 MIT
2장 스크래치의 구성
2장에서 꼭 알아야 할 키포인트
화면 구성
블록 (1
블록 (2
스프라이트
모양
배경
칼럼 객체 지향
3장 변수와 연산 외
3장에서 꼭 알아야할 키포인트
변수 (1
변수 (2
변수는 이럴 때 편리
연산
변수와 연산의 조합
논리식
조건 분기 (1
조건 분기 (2
리스트
리스트 다루기 (1
리스트 다루기 (2
리스트 다루기 (3
문자열 편집
수학 연산
칼럼 변수의 유효범위
4장 제어
4장에서 꼭 알아야 할 키포인트
반복하기 (1
반복하기 (2
스크립트 멈추기
반복하기 (3
모양
배경
칼럼 객체 지향
기다리기
칼럼 구조화 프로그래밍
5장 사용자 입력
5장에서 꼭 알아야 할 키포인트
녹색 깃발
입력에 반응한다
문자 입력
기타 정보 가져오기
예제 프로그램
칼럼 타이머 이용하기
6장 복수의 스프라이트 이용
6장에서 꼭 알아야 할 키포인트
스프라이트 추가
메시지
메시지에 반응한다
복제
복제의 예
칼럼 객체의 인스턴스
7장 나만의 블록
7장에서 꼭 알아야 할 키포인트
나만의 블록 (1
나만의 블록 (2
나만의 블록의 입력값 (1
나만의 블록의 입력값 (2
나만의 블록의 장점
다른 스프라이트에서 호출한다
칼럼 화면 새로고침 없이 실행하기
8장 움직이는 그림 연극을 만들어 보자
8장에서 꼭 알아야 할 키포인트
준비
장면 1 ~ 장면 2
장면 3
장면 4
장면 5 ~ 장면 6
칼럼 다각형 그리기
9장 부록
본편에서 소개하지 않은 주요 기능
확장 기능
내 컴퓨터에 저장하기
프로젝트 공유하기
블
■ 이 책의 구성
● (매 장별 꼭 알아야 할 Key Point
각 장에서 배워야 할 중요한 개념들을 미리 예습합니다. 각 개념들이 가지고 있는 관련성과 각 장에서 설명하는 스크래치의 개념과 요소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 펼침면으로 큰 제목과 일러스트를 활용해 심플하고 쉽게 설명하는 본문
본문은 펼친 면에 하나의 주제만을 다루면서 큼직한 제목과 일러스트, 쉬운 설명으로 보여주는 구성이라 스크래치의 각 블록과 스크립트의 연산 결과를 쉽게 이해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
● COLUMN - 알아 두면 도움이 되는 상식
스크래치를 만든 MIT는 메사추세츠 공과대학의 약어라든가, 변수의 유효 범위가 어떻다든가 등 본문에서 다루지 못했던 스크래치가 알려줄 수 있는 프로그래밍의 개념에 관한 내용이나 쉬어가면서 배워도 좋은 상식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