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제1장 기독교 변증학의 원리
I. 기독교 변증학의 총체적 개념
1. 기독교 변증학의 정의
2. 기독교 변증학의 노선
3. 이성주의 신 존재 증명의 변증학
II. 기독교 변증학의 전제
1. 성경의 하나님은 다른 신들과 비교할 수 없다
2. 하나님의 작정이 만물을 지배한다
3. 무로부터의 창조
4. 죄와 그 함축적인 의미
5. 그리스도와 그의 사역
6. 그리스도는 누구를 위해 죽으셨는가?
7. 전제주의적 기독교 변증학
III. 변증학의 전제가 되는 기독교 교리
1. 성경의 영감론
2. 신론
3. 인간론
4. 기독론
5. 구원론
6. 교회론
7. 종말론
제2장 기독교 변증학과 세속철학의 역사
I. 고대 헬라철학
1. 밀레토스학파
2. 엘레아학파
II. 예수님 이전의 헬라철학
1. 소크라테스
2. 플라톤
3. 아리스토텔레스
III. 신약 초대 교회의 기독교 변증학
IV. 교부들 시대의 기독교 변증학
1. 속사도 교부들
2. 초대교회의 이단들
3. 알렉산드리아 교부들
4. 라틴 교부들
5. 어거스틴의 기독교 변증
V. 중세시대의 기독교 변증학
1. 사라센주의와 유대주의의 논쟁
2. 안셈
3. 토마스 아퀴나스
4. 윌리엄 옥캄
VI. 종교개혁 시대의 기독교 변증학
1. 종교개혁 이전의 개혁자들
2. 에라스무스와 루터
3. 쥬잉글리
4. 칼빈
VII. 17세기 이성주의의 발흥과 경험주의
1. 데카르트
2. 스피노자
3. 라이프니츠
4. 파스칼
5. 로크
6. 버클리
7. 흄
VIII. 18세기 계몽주의
1. 자연주의 신학과 이신론의 발흥
2. 계몽주의와 회의주의
IX. 19세기 소용돌이 철학
1. 슐라이어마허
2. 헤겔
3. 키엘케골
4. 무신론과 불가지론
5. 자유주의 신학
6. 전제주의 기독교 변증학의 발판
X. 20세기 난장판 신학과 보수주의의 울타리
1. 신정통주의 신학
2. 급진신학
3. 전제
올바른 ‘기독교 변증학;’이란 역사적으로 인류가 신과 우주에 대해 다양하게 논증 되어온 철학과 그 자의적 사색의 모순을 해명하고 철저히 논박하므로써 그 궁극적 처방과 해결책으로 사람이 하나님과 그분의 기록된 계시의 말씀인 성경만을 의존하였을 때라야만 하나님과 종교, 인간과 우주 전체의 사물을 올바로 모순없이 인식하고 이해하고 탐구하고 해석할수 있음을 밝히는 작업과 학문체계라는 것이다.
이 점에 대해 본서의 저자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 성경은 우리에게 창조의 질서를 통해 정확한 해답을 주고 있다. 인식론은 인간의 지식을 포함하고 있다. 인간의 지식은 창조주 하나님으로부터 부여 받은 것이다. 하나님은 권위로 인간에게 명령하셨다. 그 권위는 인간에게 엄청난 능력을 부여하는 명령이었다. 모든 만물을 다스리고 이름 짓게 하라는 명령이었다. 거기에는 만물을 인식할 수 있는 지식이 포함되어 있었다. 일반은총의 세계에서 인간이 만물을 인식하는 지적 요소는 이미 창조로 인하여 하나님으로부터 부여받은 중요한 선물이다. 그러므로 만물에 관한 인식은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으로부터 인간이 그 능력을 부여 받은 것이며 그 인식능력은 일반은총의 세계에서의 노동을 위해 사용할 수 있도록 베푸신 하나님의 은혜이다. (본서 777페이지"
"그러나 우리가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은 특별은총에 관한 인식론은 일반은총의 세계에서의 그것과 다른 요소가 있다. 그것은 피조세계에 나타난 질서와는 다른 특별한 영역이다. 하나님께서는 창세전에 선택된 자와 유기된 자를 미리 정하시고 피조세계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동원하여 그의 예정을 이루어 가신다. 그 예정은 오직 그의 선택된 백성들과 유기된(Reprobation 자들에 대하여 사역하시는 하나님의 특별한 결정이다.(본서 777페이지"
신자가 이러한 각각의 부면들을 균형있게 올바로 숙고하여 신앙과 삶의 올바른 자리에 놓는 작업과 성찰을 통하여 신앙과 삶의 순전함으로 돌아갈 수 있으며, 그래서 신자 자신이 바로 세워지고, 교회와 목회도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