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이 책을 읽기 전에
들어가는 말
1장. 모두가 행복하고 안전한 매뉴얼
행복하고 건강한 유치원을 위한 매뉴얼
행복하고 안전한 가정을 돕는 매뉴얼
학부모와의 소통
2장. 안전하고 행복한 환경 만들기
물리적 환경
인적 환경
정서적 환경
3장. 교육으로 감염병을 극복하다 1 _ 대면 수업
일과 이야기
놀이 들여다보기
감염병 예방하기
4장. 교육으로 감염병을 극복하다 2 _ 비대면(온라인 수업
교사 공동체가 함께 만든 온라인 수업의 기적
온라인 수업의 실제
엄마, 아빠도 선생님! 집 놀이 유치원
부록_언택트 시대에 사는 우리를 응원하다
비접촉 놀이에서 온라인 수업까지
1장에서는 실제 교육 현장에서 할 수 있는 교육적 접근을 통해 감염병으로부터 우리를 지키며 건강하게 지낼 수 있도록 하는 매뉴얼과 지침을 제안한다. 또한 유아가 등원하지 못하고 가정에 머물러 있어야 하거나, 유치원에서의 활동 등이 제한되다 보니 어느 때보다 가정의 역할이 매우 커졌다. 따라서 가정에서 할 수 있는 기본생활습관 지도 및 안전 지도법을 소개하고, 가족의 심리적인 방역을 위한 매뉴얼도 안내한다. 더불어 비대면 상황에서도 효과적으로 학부모와 소통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2장에서는 유아들이 놀이하는 공간을 안전하게 구성하고, 사회적 거리는 지키면서 정서적으로 멀어지지 않도록 유아교육 기관의 환경을 구성하려는 노력을 살펴본다. 최근의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현관과 교실, 화장실, 급식실, 실외, 통학버스 등이 어떻게 달라지고 운영되는지 보여준다. 이런 물리적인 환경뿐만 아니라 인적, 정서적 환경도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보여준다.
3장과 4장에서는 교육을 통해 어떻게 감염병을 극복할 수 있는지 제시한다. 먼저 3장에서는 등원하는 상황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가 가능한 교육환경을 정비하고, 감염병을 예방하며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안내한다. 등원부터 귀가까지 달라진 유치원 일과와 개별놀이부터 거리두기를 하면서 할 수 있는 협동놀이, 유아가 제안한 놀이 등을 ‘놀이 기록 사례’와 함께 제시한다.
4장은 비대면(온라인 수업 상황에서 가정과 유치원에서 교사와 부모가 서로 소통하며 교육할 수 있도록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함께 제시한다. 온라인 수업의 다양한 방법과 줌을 활용하는 방법을 자세히 안내한다. 또한 가정에서도 엄마, 아빠와 함께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놀이를 소개한다.
마지막에는 교육지원청, 유치원, 학부모와 아이가 서로 위로하고 격려하는 메시지로, 현재의 상황에서 각자의 마음을 드러내고 이야기함으로써 서로 위로하고 응원하는 내용을 담았다.
교육으로 감염병을 극복하다
감염병에 대한 위험은 앞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