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의 말 004
등장인물 008
01 클래식이란 뭘까? 013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무반주 첼로 모음곡 1번 G장조 BWV. 1007
아빠, 대체 부르주아가 뭐예요?
02 음악회에서 생긴 일 031
요제프 하이든, 현악사중주 B플랫 장조 Hob. 3-78
아빠, 예술 음악과 상업 음악의 차이를 알려 주세요!
03 누굴 위한 클래식일까? 045
요제프 하이든, 첼로 협주곡 2번 D장조 Hob. 7b-2
아빠, 클래식은 왜 17세기 이후에서야 발전한 거죠?
04 긴장된 첫 만남 065
안토니오 비발디, 바이올린 협주곡 「화성과 창의에의 시도」 Op. 8-1
아빠, 근대와 전근대로 구분 짓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05 허영과 낭비 사이에서 097
요하네스 브람스, 첼로 소나타 2번 F장조 Op. 99
예니야, 음악회 청중에도 여러 유형이 있단다!
06 너와 나의 차이 117
요제프 하이든, 교향곡 94번 G장조 Hob. 1-94
선생님, 기독교 교리가 예술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고 싶어요!
07 또 다른 나 161
알반 베르크, 오페라 「보체크」
예니야, 산업 혁명과 음악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란다!
에필로그 184
부록 192
교과 연계 200
찾아보기 201
유행가보다 쉽고 록 음악보다 화려한,
클래식으로 역사와 사회를 읽다
클래식은 어디에서 와서
어떻게 발전했을까
모차르트와 베토벤의 음악을 왜 ‘고전’이라고 부를까?
클래식 음악과 카를 마르크스, 막스 베버가 무슨 상관이지?
예술 음악과 상업 음악을 딱 잘라 구분할 수 있을까?
클래식 음악회의 매너는 언제부터 생겼을까?
산업 혁명 때문에 대규모 오케스트라가 가능해졌다고?
이야기는 클래식을 사랑하는 첼리스트 예니와, ‘클래식 연주를 들으러 가는 건 허세’라고 생각하는 원이의 논쟁에서 시작한다. 여기에 산업 혁명과 클래식의 상관관계를 말하는 사회학자 아빠가 함께한다. 도대체 클래식이란 무엇이고, 누구를 위한 것이며, 어떻게 들어야 하는 걸까?
이 책은 클래식에 덮인 엄숙한 이미지를 걷어내고 본연의 의미를 찾아간다. 클래식은 가상 세계에서 만들어진 것이 아니며, 역사 속에서 수많은 사람이 치열하게 씨름한 가운데 태어난 결과물이다. 그러므로 클래식을 제대로 알려면 클래식 음악의 선율을 감상하는 데 그쳐서는 안 된다. 클래식이 탄생하고 발전한 역사와 배경을 알아야 한다. 악보를 만들지 않음으로써 장엄한 음악과 권위를 독점하려 했던 왕과 교회, 음악회 티켓을 손에 쥠으로써 사회의 주류가 되고자 했던 부르주아,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를 직시하며 끊임없이 낯선 세계로 나아갔던 음악가. 혁명의 시대를 관통한 클래식 음악의 주역을 마주해 보자.
역사와 예술을 가로지르는
사회학 교양서
이 책은 ‘음악 사회학 교과서’도 아니고 ‘클래식 입문서’는 더더욱 아니다. 클래식과 연관되는 사회학의 일부를 보여 주고, 독자가 클래식에 능동적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돕는 사회 과학 책이다. 저자는 독자들이 사회 현상을 과학적이고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힘을 기를 뿐만 아니라, 예술을 바라보는 시야가 넓어지기를 바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