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어린이를 사려 깊게 생각하도록 장려하기
1장 교육의 새로운 디자인에 대한 요청
교육의 기능 장애
개선책의 실패
기대에 대한 부응
발 견
좌 절
유의미한 경험
모험의 필요
의미 대 합리성
2장 사고와 학교 교육과정
의미에 대한 어린이의 갈망
능숙하게 사고하기
사고 기능과 기본 기능
사고 기능과 다른 교과들
대화와 사고의 관계
중요한 것에 대하여 잘 생각하기
3장 철학: 교육에서 잃어버린 차원
철학은 경이에서 시작한다
경이와 의미
4장 어린이 철학의 몇 가지 교육적 전제
교과목으로서 철학의 통합성을 보존하기
교실을 탐구공동체로 전환하기
교사와 교육과정 준비하기
2부 어린이 철학의 목적과 방법
5장 어린이 철학교육 과정
교육과정에 대한 기술
어린이 철학의 목적과 목표
창조성의 발달
개인의 성장과 대인관계의 성장
윤리적 지성의 발달
경험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는 능력의 발달
6장 방법론 가르치기: 가치 고려와 실천 기준
아이들에게 스스로에 대해 생각하도록 가르치기
철학적 사고를 가르치기 위한 조건
아이들을 철학적인 사고에 참여하도록 돕는 교수 행위
7장 철학적인 토론 이끌기
철학과 대화의 전략
교실 토론 이끌기
철학적인 대화에서 관념의 역할
철학적인 대화 함양하기
견해나 의견 끌어내기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도록 돕기: 명료화와 재진술
학생들의 견해를 자세히 설명하기
해 석
일관성 추구
정의 요구하기
가정 찾기
오류 지적하기
이유 요구하기
학생들에게 그들이 어떻게 아는지 말하도록 요청하기
대안 이끌어내기와 검토하기
토론 조직하기
3부 사고 기능을 학교 경험에 적용하기
8장 아이들이 논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장려하기
철학적인 사고를 돕기 위한 형식 논리
이유 제시: 좋은 이유 접근
합리적으로 행위하기
결 론
9장 도덕교육은 철학적 탐구와 분리될 수 있는가?
합리성의 가정
도덕적 성장 단계 준비하기
도덕교육에서 사회화와 자율성
급진적 우리 시대의 신생 철학
이 책은 어린이 철학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린이 철학을 어떻게 할 것인지 체계적으로 논하고 있다. 또한 이 책은 립먼의 중기 어린이 철학의 지평과 함께, 어린이 철학 도덕교육론의 원형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적지 않은 지점에서 듀이 철학과 연결되어 있다. 이 책을 바탕으로 후기 립먼의 어린이 철학에서 듀이 철학이 어떻게 수용?변용되는지 그 연속성과 불연속성을 파악하는 것도 어린이 철학의 심화된 이해를 위한 필수적인 철학적 탐구가 될 것이다. 이런 점에서 이 책은 어린이 철학을 전체적으로 조망하고 어린이 철학을 실천하기 위한 보고일 뿐만 아니라, 철학함으로써의 도덕교육론을 탐구하거나 모색할 때도 꼭 필요한 어린이 철학의 고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