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1. 무에서 유로
2. 야호, 육지다!
3. 공룡시대
4. 자유로워진 손
5. 나와 너, 그리고 우리
6. 문명이 시작되다
7. 이즈음 아시아에서는
8. 흥망성쇠
9. 이즈음 아메리카에서는
10. 발명과 연결
11. 암울했던 중세
12. 세계화 시대로
13. 혁명의 시대
14. 전쟁으로 얼룩진 세계
15. 끝내지 못한 이야기
에필로그
감사의 글
참고문헌
용어해설
찾아보기
밀리언셀러 작가 크리스토퍼 로이드가 들려주는
우주의 빅뱅부터 당신의 오늘까지
《그야말로 모든 역사》는 15개 언어로 번역된 《지구 위의 모든 역사》로 밀리언셀러 작가에 등극한 크리스토퍼 로이드의 최신작으로, ‘지구 과학의 역사’와 ‘인간 문명의 역사’를 결합하여 2008년 출간한 통합적 역사서 《지구 위의 모든 역사》를 한층 더 업그레이드한 책이다. 크리스토퍼는 어른들을 위해 만들었던 전작을 청소년 버전으로 만드는 것을 초기의 목표로 삼았으나 이 책을 선보이기 위해 지구에서 일어난 일들을 조사하기 시작하면서, 지난 10년 동안 주변의 세상이 (심지어는 역사마저도! 많이 변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물리학, 생물학, 고생물학, 고고학 분야에서 흥미로운 발견이 있었고, 하고 싶었던 이야기를 바꿔 놓은 사건도 있었다. 이러한 것들은 그저 새롭게 추가될 내용 이상의 의미가 있었고,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관점을 크게 뒤흔들어 놓았다. 2008년에 강조했던 많은 내용 중 현재에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게 된 것들도 있었다.
따라서 크리스토퍼는 다시 과거로 뛰어들었다. 최근에 출판된 책들과 과학 논문, 신문과 잡지의 기사들을 읽고 새로운 이야기를 선택했으며, 새로운 관점을 추가했다. 그리고 이야기를 풀어내는 가장 좋은 방법을 찾아내기 위해 씨름했다. 이 모든 것들이 재미있고, 정확하고, 균형 잡힌 방법으로 청소년 독자들과 성인 독자들에게 전달되기를 원했다. 이렇게 《그야말로 모든 역사》는 모두를 위한 책이 되었다.
이 책은 하나의 길에서 시작했지만 처음에는 생각하지 못했던 다른 방향으로 나가게 되면서 완전히 새롭게 만들어졌다. 크리스토퍼는 이 책을 통해 인간 중심의 역사에서 벗어나 기록 이전의 우주와 모든 생명의 역사까지,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어 포괄적인 시각으로 지구와 인류의 역사를 바라본다. 우주와 생명이 탄생한 경이로운 순간부터 문명의 발생, 인류 역사를 뒤바꾼 결정적인 순간의 이야기까지, 그는 과학적 사실과 역사적 진실을 연결시켜 인간과 자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