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PART Ⅰ. 왁자지껄 교사들의 이야기
1장. 교사들의 학교생활 엿보기
한 걸음. 지금 학교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두 걸음. 선생님의 책상에는 무엇이 있나요?
세 걸음. 월별 선생님의 교육과정 스케줄은?
네 걸음. 선생님의 학년말 생활은 어떤가요?
다섯 걸음. 새 학년 집중 준비기간에는 무엇을 하세요?
여섯 걸음. 교육과정 안내에 따른 학기 초 교사들의 생각은?
일곱 걸음. 교육과정 재구조화를 해야 하나요?
2장. 교사가 교육과정을 바라보는 시선들
한 걸음. 교과서 위주의 교사 vs 교육과정 재구조화 교사
두 걸음. Ctrl+C, Ctrl+V vs 에듀넷 티클리어, NCIC
세 걸음. 신규 교사 vs 경력 교사
네 걸음. 학교별 교육과정 편성 유형
PART Ⅱ. 교육과정에 안경을 씌우기
1장. 교육과정 이해하기
한 걸음. 교육과정이 뭔가요?
두 걸음. 교육과정의 근거
세 걸음. 교육과정의 수준
2장. 교육과정 새롭게 바라보기
한 걸음. 교육과정이란?
두 걸음. 개정 교육과정이란?
세 걸음. 교육과정에 대한 관점의 변화는 어떠한가?
네 걸음. 교육과정 대강화란?
3장. 성취기준 이해하기
한 걸음. 성취기준이란?
두 걸음. 평가기준이란?
PART Ⅲ. 교사별 교육과정 펼치기
1장. 우리 학교 교육과정 들여다보기
첫 걸음. 우리 학교 비전을 파악하라
두 걸음. 학교장 경영 마인드를 분석하라
세 걸음. 교육 목표와 교육중점이 어떻게 설정됐나 파악하라
2장. 개성 있고 창의적인 교사별 교육과정 만들기
첫 걸음. 학급 경영관을 만들자
두 걸음. 학부모에게 보내는 편지를 써보자
세 걸음. 학급기초 조사표 작성하자
네 걸음. 학급 실태를 분석하자
다섯 걸음. 통합교육지원대상 학생을 포용하자
여섯 걸음. 우리반 시간표를 만들자
일곱 걸음. 집행 목적에 맞는 학급 운영비 계획을 세워라
여덟 걸음. 우리 학급의 특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