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New Normal · 뉴노멀 시대의 교육
인공지능이 바꾸는 교실
01 새로운 가치 새로운 표준을 정의하다
19세기 학교에서 공부하는 21세기의 아이들
?인공지능은 거스를 수 없는 흐름
?어제와 다른 세상에서 배워야 할 것
코로나19가 미래 교육을 앞당기다
?인공지능과 교육의 만남
?가장 ‘인간적’인 것이 첨단이 되는 시대
?뉴노멀, 새로움은 불편함과 함께 온다
미래 학교의 방향을 디자인하다
02 인공지능과 함께하는 법을 배우다
인공지능과 다르고 인간이 더 잘하는 것
?OECD가 말하는 미래 인재의 역량
?인공지능 시대에 갖춰야 할 ‘6C’ 핵심 역량
인간의 일 vs 인공지능의 일
인공지능을 이해하기 위한 첫걸음 _인공지능 이해 교육
:인공지능 교육은 호기심에서 시작된다
:인공지능의 주인이 되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
:인공지능은 우리 삶을 어떻게 바꿀까
평생 배움을 지원하는 내 곁의 인공지능 _인공지능 활용 교육
:정보 검색을 넘어 튜터링 시스템으로
:학업 중단은 줄이고 적응력은 높이고
:인공지능으로 가능해진 수준별 학습
:학교 밖 학생들을 지원한다
:성인의 평생교육을 지원한다
나만의 인공지능을 만들며 배우기 _인공지능 개발 교육
모두를 위한 ‘착한’ 인공지능 _인공지능 윤리 교육
:인공지능은 인간의 기본권을 보장해야 한다
:인공지능은 인간에게 해를 끼쳐서는 안 된다
:인공지능은 실제적으로 공정해야 한다
03 인공지능 교육, 무엇이 어떻게 다를까
맞춤학습을 지원하는 나만의 AI 개인교사
:언제 어디서든 개인 맞춤학습이 가능해지다
:쓸수록 정교해지는 인공지능 콘텐츠
:간단한 상담은 챗봇에게 물어보세요
더 나은 협력과 소통을 돕는 인공지능
:지켜보고 개입하고 도와주고 _AI & 협력 학습
:더 나은 방법을 위해 다름을 연결하다 _AI & 프로젝트 학습
시공간을 뛰어넘어 사람
인공지능 시대 인간은 무엇을 배우고,
어떤 인간이 되어야 할까?
인공지능을 통해 인간을 발견하다
에듀테크는 ‘개별화 교육’을 지향하는 21세기 교육
우리나라의 교육은 수능과 같이 한 번의 시험이 이후의 삶을 크게 좌우하는 고부담 시험을 준비하는 제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시험 성적에 따라 어느 대학에 입학했느냐가 평생토록 사회경제적 지위에 영향을 미치기에, 어릴 때부터 모든 학습이 입시에 맞추어질 수밖에 없는 구조가 형성된 것이다. 그러나 서열화된 교육체계와 오지선다형 문제 풀기가 강요되는 입시 위주의 학습은 급변하는 미래 시대에 대응하기 어렵다. 암기하고 계산하는 일은 인공지능이 제일 잘하기 때문이다. 인간과 기계가 함께 일하는 삶에 익숙해져야 하는 미래에는 기계에 대체되지 않는 인간만이 갖고 있는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의 방향이 바뀌어야 한다. 아울러 교육 현장에서의 공통된 고민 중에 하나는, 다양한 수준의 학생들에게 ‘개별화된 맞춤형 교육’을 실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정해진 교육과정에 따라 진도를 나가야만 하는 교사들에게 맞춤형 교육은 엄두조차 내기 힘든 일이다. 하지만 인공지능을 활용한 다양한 에듀테크(Edu-Tech 시스템은 교사들에게 맞춤형 교육의 가능성을 열어줄 수 있게 되었다. ‘코로나19’ 사태로 온라인 수업과 원격수업이 본격화되면서, 이제 에듀테크는 교육 현장에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되었다. 1장과 2장에서는 이처럼 에듀테크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새로운 시대에 달라져야 할 교사, 학부모, 학생의 역할에 대해 살펴본다. 3장에서는 학생들 모두가 교육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소외되지 않고 학습에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교육 분야에서의 다각적인 노력을 알아본다.
인공지능 시대의 경쟁력이자 대안은 인성이다
하이테크 시대일수록 하이터치가 필요하다
교육 격차, ‘하이터치 하이테크’ 교육으로 풀자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