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머리말
Ⅰ부. 읽기능력, 네 글자 뒤에 숨은 백만 가지 이야기
1. 읽기능력, 세상을 보는 눈
문식력, 문해력, 그리고 리터러시/ 어휘력과 배경지식이 학습능력이라는 거짓말
/디지털 시대의 읽기능력/ 무조건 책읽기의 배신
2. 초등 읽기능력, 오해하지 말고 넘겨짚지 않고
초등학생 독자에 관해서/ 이해와 오해 사이의 초등 읽기 정보들/초등 독자의 책 고르기
3. 하고 많은 놀이 중에, 읽기놀이
알수록 신묘한 놀이의 힘/ 삐! 그 선을 넘지 마오, 교육열망/늑대와 춤을, 아이 책과 놀이를!
4. 유수와 나연이의 첫 읽기놀이 풍경
하필 그 책이 놀이 책으로 선택된 이유/ 책만 말고 아이도 읽는 시간/ ‘인정사정 볼 것 없이’ 재미있게 놀자!
▶ 초등 읽기놀이를 200% 즐기려면
▶ 초등 책읽기가 200% 즐거우려면
II부. 초등 독서 능력 키우는 읽기놀이
▶ 《초등 독서력 키우는 읽기놀이 일년 열두 달》 구석구석 활용법
1장 과학적 사고력을 키우는 과학 주제 책읽기
과학책 읽기를 망치지 않으려면
과학 읽기의 목적은 과학적 사고력 기르기/ 흥미를 느끼고 책임감을 가지고, 생산적인 삶을 살도록/ 과학이 만만해지는 과학 책읽기
01. 탐구 _ 과학자들은 어떻게 생각할까?
02. 동물, 동물들의 생활, 분류 _ 환경이 다르면 동물들의 특징도 달라지지
03. 식물, 생태계 _ 작은 씨앗에서 싹이 트고, 쑥쑥 자라 꽃이 피고
04. 미생물, 바이러스 _ 가장 작지만, 지구에서 가장 많은 생물체야
05. 우리 몸, 인체 _ 살아있다는 건, 우리 몸이 부지런히 일을 한다는 소리지
06. 배설작용, 똥오줌 _ 너는 몇 가지 똥을 알고 있니?
07. 지구와 지층 _ 46억살, 지구의 나이를 어떻게 알아냈는지 생각해봐
08. 화산과 지진, 지구 _ 알지? 지구는 가끔 폭발하기도 해
09. 태양계와 별, 우주 _ 어쩌면 너는, 지구 밖에 가볼 수도 있을 걸?
10. 날씨와 계절, 일기 _ 날씨
아이들이 책을 재미있게, 제대로 보는 최고의 방법은 어른과 함께 그 책을 보는 것입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녹록지 않습니다. 시간을 내기도 어렵지만 부모가 된다고 저절로 책 보는 눈과 아이들의 눈높이와 교육 과정을 알게 되는 것은 아니니까요.
이 책은 아이들의 성장 과정과 교육 과정을 알려주고 그에 어울리는 좋은 책들의 후보를 골라주고, 그 책을 읽는 방법과 그 책으로 아이와 부모가 대화하는 방법, 아이의 읽기능력을 길러주는 놀이 방법을 안내합니다. 특별한 교육적 지식을 갖지 않은 부모라도 큰 부담 없이 아이와의 책 대화를 꾸려나갈 수 있게 돕습니다.
‘읽기능력(literacy’은 좁게는 글과 그림의 메시지를 해독하는 능력이지만 넓게는 그 안에 담긴 메시지와 의미를 이해하고 구성해 내는 능력입니다. 인간만의 특권이라 할 만한 지적 활동이지만 후천적 훈련을 통해 만들어지는 이 능력은, 책 읽기에 재미를 느끼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공통적으로 부족한 능력이기도 합니다. 책과 놀이의 결합은 이를 북돋습니다. 사실적 정보가 중요한 책은 지식을 기억하고 재구성하는 과정으로, 글이나 그림의 의미에 재미가 숨겨진 책은 감정을 이입하고 상상하는 등의 놀이가 좋습니다. 또 비판적 읽기와 창의적 읽기, 감상적 읽기에도 맞는 놀이도 제안합니다. 이른바 ’읽기놀이‘의 시작입니다.
부모들의 큰 오해 중 하나는 ‘독서=공부’라는 생각입니다. 읽기 능력과 학습 능력은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갖고, 어휘력과 배경지식이 학습에 도움이 되는 것도 명백한 사실입니다. 그러나 독서는 이를 연결하는 능력이 부족하면 ‘현재의 교육 과정이 요구하는 학습역량’을 갖추기 어렵습니다. 독서가 어른에게 강요된 독서, 또 점검하는 독서는 아이에게 자칫하면 숙제가 됩니다. 공부에 지친 아이라면, 독서=공부라는 책이 보고 싶을까요?
이 책은 이 시기 아이들 내면 성장을 돕는 문학책들과 함께, 삶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교과 공부의 핵심 단어들도 만나지만, 내용 학습을 목표로 두지 않습니다. 그 주제들이 아이